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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대형교회와 포스트모더니즘에 관해 쓴 논문입니다.
자세하고 정확하게 적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실 겁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포스트모더니즘의 이해
1. 배경
2. 개념
3. 영역
4. 유형
Ⅲ. 포스트모더니즘이 대형교회에 끼친 영향들
1. 예수그리스도의 유일성거부
2. 허무의 시대와 종교 다원주의
3. 도덕성의 파괴와 상대주의
4. 예배 형식의 파괴의 시장 논리적 교회관
5. 심리학속에 빠진 교회
Ⅳ. 포스트모더니즘 특성 비판(한국대형교회)
1. 복음주의적 기독론의 거부
2. 다원주의와 상대주의
3. 세속의 가치가 교회의 가치로
Ⅴ. 결론
본문내용
이처럼 다양한 영역 속에 숨겨진 포스트모더니즘을 규명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왜냐하면 이미 거대한 영역 속에 스며들어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도 포스트모더니즘을 철학적-문학적 용어로 만들어 유통시킨 것은 미국의 문학비평가들 이었지만, 정작 그들 가운데서도 이 용어에 대한 논의가 끊임없이 진행되고 있음은 우리 이해를 더욱 더 힘들게 한다.
문화예술의 경우는 시기구분이 좀더 세분화된다. 19세기 사실주의(Realism)에 대한 반발이 20세기 전반 모더니즘(Modernism)이었고 다시 이에 대한 반발이 포스트모더니즘이다. 사실주의는 대상을 그대로 옮길 수 있다는 재현(representation)에 대한 믿음으로 미술에서는 원근법을 중시하고 어떻게 하면 실물처럼 그릴까 고심했다.
문학에서는 저자가 객관적인 실재를 그릴 수 있다는 믿음으로 줄거리가 인물을 조정하여 원근법과 같은 효과를 나타내었다. 이런 사실주의는 20세기에 들어서 베르그송의 시간의 철학 ·실존주의,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이론 등 객관진리, 단 하나의 재현에 대한 회의가 일어나면서 도전받는다. 대상은 보는 자의 주관에 따라 다르다는 전제도 미술에서는 인상주의로부터 시작되어 입체파 등 구상보다 추상으로 옮아가고 문학에서는 저자의 서술 대신 인물의 서술인 독백(‘의식의 흐름’이라고도 함)형식이 나온다.
모더니즘은 혁신이었으나 역설적으로 보수성을 지니고 있었다. 재현에 대한 회의로 개성 대신에 신화와 전통 등 보편성을 중시했고 피카소, 프루스트, 포크너, 조이스 등 거장을 낳았으나 난해하고 추상적인 기법으로 대중과 유리되었다. 개인의 음성을 되찾고 대중과 친근하면서 모더니즘의 거장을 거부하는 다양성의 실험이 포스트모더니즘이었다. 따라서 철학에서는 모던과 포스트모던 상황이 반발의 측면이 강하지만 예술에서는 연속의 측면도 함께 지닌다. 비록 이성과 보편성에 의지했지만 이미 재현에 대한 회의가 모더니즘(현대성)에서 일어났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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