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요
- 최초 등록일
- 2002.11.20
- 최종 저작일
- 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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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들어와서
1. 민요의 개념
2. 민요의 성립
3. 민요의 발전
4. 민요의 기능
5. 노동농업요
1)남성농업요(남요男謠)
(1)농업노동요
①보리타작노래
②모심기노래(이앙가)
③나무꾼노래(초부가)
④방아찧기노래
⑤밭밟기노래(답전가)
(2)어업노동요
①뱃노래
2)여성농업요(부요婦謠)
(1)작업요
①베틀노래
②맷돌노래
③밭매기 노래
④목화따기 노래
⑤삼삼기 노래
⑥해녀노래
6. 노동노업요의 기능
Ⅲ. 나가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테크노와 R&B가 판을 치는 이 시대에 몇 십 년, 몇 백 년 해묵은 민요를 끄집어낸다는 건 참으로 비효율적인 일이다. 더구나 전통예술 중에서도 민요라는 것은 그 단순함과 촌스러움이 민망하기까지 하여 도무지 가치가 있다고 여겨지지가 않는다. 그러나 민망함과 무심함을 잠시 접어두고 한가지 사실에 주목해보자. 그토록 단순한 가락이, 촌스럽다 못해 유치한 가사가 몇 백 년을 거뜬히 뛰어넘어 우리에게까지 알려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는 민요가 가지는 성실함, 아무도 관심을 가져주지 않는 미천한 민초들의 삶에까지 친절하게 동행해주는 긴밀함에서 일 것이다. 즉 민요는 먹지도 못하는 다이어몬드이기 보다 기꺼이 된장국, 시래기 나물이 되기 원한다. 이러한 민요 가운데서도 노동요는 핵심을 이룬다. 민요가 민중의 삶을 노래한 것이라면 노동만큼 그것들을 여과없이 보여주는 현장이 또 있을까. 노동요에는 뼈를 깎는 노동의 시름이, 뚝심으로 해학으로 일어서는 민중의 해맑은 웃음이 묻어있다.
이제 본격적으로 내용에 들어가기에 앞서 민중의 힘찬 숨소리를 들어볼 준비를 해보자.
참고 자료
주요참고문헌 : 高晶玉, 조선민요연구, 수선사, 1998
그외참고문헌 : 강등학, 한국민요의 현장과 장르론적 관심, 입문당, 1996
김태갑,조성일, 민요집성, 한국문화사, 1996
엄하진, 조선민요의 유래, 한국문화사, 1994
사이트 : 최상일, 우리의 소리를 찾아서, http://www.urisor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