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년의 고독 서평 및 마술적 사실주의에 대한 고찰
- 최초 등록일
- 2012.05.26
- 최종 저작일
- 20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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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의 "백년의 고독" 서평 및 마술적 사실주의에 대한 설명을 담아낸 리포트입니다.
목차
1. 서론
2. 라틴아메리카 문학의 특징
3. 마술적 사실주의에 대한 설명 - 발생, 설명, 의의
4. "백년 동안의 고독"에 드러난 마술적 사실주의
5. "백년 동안의 고독"에서 드러나는 사이클과 고독의 의미
6. 결론 : 가르시아 마르케스 소설의 의의
본문내용
“백년의 고독”은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께스가 1965년에서 1967년까지 2년간 집필한 끝에 아르헨티나에서 처음으로 발간된 책이다. 이 책은 “소설의 종말에 대하여 말하는 것은 서구 작가들의 기우에 지나지 않는다. 동유럽이나 라틴아메리카 작가들에게 이러한 말을 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나 다름없다. 책꽂이에 가르시아 마르케스의 『백년의 고독』을 꽂아놓고 어떻게 소설의 죽음을 말할 수 있단 말인가?”라는 말을 남길 정도로 라틴아메리카에서는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책이다. 또한, 이 책을 통해 가르시아 마르께스는 키안치아노 상, 로물로 기예고스 상, 노벨 문학상의 수상자가 되는 영광을 누리기도 했다. 가브리엘 마르께스는 문학의 엄숙주의를 벗어나 ‘재미의 미학’을 추구해 작품의 대중화를 꾀했고, 그와 동시에 비평가들에게는 새로운 소설의 미학을 제공한 작가 중 하나라고 평가되고 있다. 그의 소설은 주로 ‘마술적 사실주의’ 계열로 분류되는데, 이는 ‘마술’에서 드러나는 실험적 글쓰기 방식과, ‘사실주의’가 보여주는 재현, 역사성을 함축하고 있는 평가다. 결국 마술적 사실주의라고 불리는 그의 소설은 마술적 방식으로 라틴아메리카 현실을 반영하고, 이는 그의 소설이 그의 삶과 분리된 것이 아님을 뜻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