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일본문화에 대해 조사했습니다
목차는 과제를 내주었을때 문제입니다.
목차
<1> 아래 다섯가지를 요약하시오
1. 일본불교, 일본유교(프린트),
일본불교
1) 나라시대 신불습합, 2) 헤이안시대 본지수적설, 천태종, 진언종,
3) 가마쿠라시대 호넨과 신란, 4) 무로마치시대 5) 에도시대를 약술하고 일본불교를 총괄
일본유교 총괄
일본주자학, 일본양명학, 일본고학을 설명하고 일본유교의 성격에 대해 총괄
2.교재 118-125(일본예능),
3. 132-139쪽(일본종교)
4.교재 179-181쪽(일본인의 성),
5. 216쪽-253쪽(일본문화키워드)을 요약하시오
<2> 일본불교, 유교, 일본인의 성등 일본문화에 대한 감상문을 쓰시오(1-2매정도)
<3> 교재와 위의 요약을 참고로하면서, 일본의 드라마, 영화, 문학작품, 직업정신, 근대사 인물 등에서 하나를 골라서 일본문화를 논평하시오. (2매정도)
본문내용
②교재 118-125(일본예능)
1. 전통연극과 예능
일본의 연극의 특징은 점차 발전하고 변화해서 현재의 연극이 이루어진 것이 아니란 점이다. 전통적인 연극으로 노, 분라쿠, 가부키가 있다. 전통적인 대중예능은 부가쿠, 나니와부시, 라쿠고, 민요 등이 있다. 다수의 일본인들은 연극보다 예능 분야를 좋아한다.
1)노
노는 현존하는 최고의 직업연극으로, 14세기에 생겨난 음악을 동반한 무용극이다. 노에는 본질적으로 불교의 존재관을 반영하는 의식적 기원이 담겨져 있다. 노는 비유적 묘사와 암시, 상징적인 표현에 역점을 둔 무대 방법을 통하여 현실 무상의 본질을 나타내려고 하고 있다. 사루가쿠에서 출발해 무로마치시대에 노의 형태가 완성되었다. 에도시대에 와서는 도쿠가와 막부의 공식적인 행사가 되기까지 했다. 오늘날 노는 소수이지만 열정적인 애호가에 의해 지속되고 있다.
노의 막간에 하는 연극 교겐은 인간의 약한 성격을 농담처럼 이야기하고 부부싸움, 허풍장이 등을 야유하고 있다.
2)가부키
가부키는 17세기 초에 한 극단이 상영하던 잡다한 여러 종류의 가요곡과 무용을 모아 새롭게 구성하면서 시작되었다. 가부키는 연기, 무용, 음악의 장려한 융합에 의해 오늘날에는 양식, 색, 소리가 결합된 화려한 무대연출로 세계에서도 유수한 전통연극의 하나로서 인정받고 있다. 오쿠니가 대부분 여성으로 구성된 집단을 데리고 춤과 노골적인 촌극을 한 것이 그 시작이다. 하지만 도쿠가와 막부는 여성이 가부키 무대에 오르는 것을 금지했다. 따라서 후에 남성이 하게 되었다.
3)분라쿠
분라쿠는 일본의 직업적인 인형극이다. 분라쿠에는 4가지요소가 있다. 머리길이와 키의 비율이 3분의2 정도인 인형, 조종사에 의한 인형의 움직임, 다유의 이야기, 세 줄 샤미센의 음악적이고 리드미컬한 연주다. 또한 복잡한 움직임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주요 역할을 연기하는 인형은 세 명의 조종사가 공동으로 조작을 한다.
인형 조종사는 보통 검은 기모노를 입는다. 보좌역은 검은 두건을 머리에 써서 관객들에게 ‘눈에 보이지 않는’ 것으로 한다.
다유는 혼자서 무대위의 모든 인형의 대사를 읊는다.
4)라쿠고
라쿠고는 해학적인 독백 형식을 지닌 대화 형식의 서민 예술이다. 落語家가 에피소드적인 이야기와 목소리, 얼굴 표정 등을 교묘하게 변형시켜 여러 등장인물을 표현하면서 이야기를 만들어 나간다.落語家는 무대 장치를 일체 사용하지 않는다.
수수한 전통 기모노 차림의 落語家는 무대 중앙으로 나와 관객 앞에서 유일한 소도구인 수건과 부채를 쥐고 방석에 정좌한다. 마지막에 오치로 이야기를 매듭짓는다. 인간의 온갖 결점을 조롱하는 연기 예술이기 때문에, 이야기의 줄거리보다도 그 등장인물의 성격 묘사에 중점을 둔다.
5)만자이
만자이는 두 명의 희극인이 말을 주고 받으며 진행하는 해학적인 회화 무대 예술로, 한국의 만담에 가깝다. 기원은 나라시대이다.
상대방에게 재치 넘치는 말로 응수하는 쪽을 ‘쓰코미’ 촌스럽고 진지한 분위기로 말하는 쪽을 ‘보케’라고 하는데, 이들 만자이 콤비의 대화는 대게 빠른 템포로 당시의 시사문제를 가볍게 다루거나, 가끔 엉뚱한 연상으로 화제가 재빨리 전환되는 것이 특징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