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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이야기 11장

*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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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2.06.02
최종 저작일
20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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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 내용으로 역사이야기 11장만 요약했습니다.

목차

제 1 단계 : 인류 초기의 다신교적 믿음
2. 제 2 단계 : 다신교에 대한 도전과 세계종교의 탄생
3. 제 3단계: 종교개혁
비평

본문내용

제 1 단계 : 인류 초기의 다신교적 믿음

우리의 과거 인류의 초기 단계에서 주변에 있는 자연에 대한 해석이 별로 합리적이지 못하였다. 그들은 태양의 수조차 잘못 알고 있었으며 무지했다. 이 말은 당시 존재했던 사람들이 국가를 만들 수는 있었지만 자연현상에 대한 이해는 매우 부족했음을 의미한다. 또한 예전에 점을 보기 위해서 만들어진 갑골문자는 오늘날의 한자의 원형이기도 하며 다양한 사실을 나타낸다. 이는 중국에서 뿐만 아니라 다양한 지역에서 여러 종류의 형태로 나타났는데 자연현상에 대한 이해의 부족으로 다양한 신들을 인간은 상상 속으로 창조하며 떠받들며 이야기 했다. 첫째로는 인류 유일신은 극히 이례적이며 보통 다신교 사상이 전해져 내려온다. 둘째 모든 이가 아니라 선택받은 소수의 사람만이 행위와 의미를 점했다. 셋째 인간의 윤리나 도덕도 이런 다신교적 믿음에 기초하였으며 현대인의 눈으로 보기엔 이상한 윤리와 도덕이 난무했다. 넷째 그 윤리 도덕은 인간이 아니라 신을 중심으로 하는 것이며 인간 윤리의 중요한 덕목 이었다.


2. 제 2 단계 : 다신교에 대한 도전과 세계종교의 탄생

다신교는 여러 신들이 인간을 지배한다고 보는 다신교적 신앙이라고 이야기 할 수 있는데 그것에 기초하여 어려가지 세계종교가 탄생 하였다.

1)제 2단계의 발단

(1)석가모니와 불교

천상천하 유아독존
첫째, 나는 스스로 존귀한 존재이므로 누구에 의해 구원되어야 할 존재가 아니라는 것이다. 둘째, 인간을 이미 구원된 존재로 보는 것은 신에 의해 구원되어야 할 존재로 보지 않는다는 의미이며, 이는 곧 신의 존재를 부정한다는 의미이다. 셋째, 기존의 브라만교에서 주장하듯이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신분이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었다.

(2)공자와 유교

공자 - 공자는 중국 고대의 문화적 전통을 계승하여 새롭게 발전 시켰으며 다수의 사람들이 인간 세상을 신이 지배한다고 믿는 정신세계에 회의했지만 그래도 그러한 정신세계는 견고 하였다. 유교의 본질은 무신론이며 그것은 이후의 유교의 역사가 증명하는 것이며 증명이다. 성리학은 신을 내세운 종교들에 의해 쇠락한 유교를 다시 살리려는 일종의 종교 자체의 개혁 운동이며 너무나 간단하게 그렇게 끝낼 수 없는 문제를 형이상학을 동원하여 무신론적 입장을 표현 하였다.
노장과 제자백가 - 이들은 신이 아니라 인간의 말과 글로써는 도저히 표현할 수 없는 도 인간의 말로 표현하면 이미 왜곡되어 버리는 절대적 가치로서의 도 자체를 체득하여 도에 합당한 삶을 사는 것을 최고의 이상으로 보았다. 도가에서 말하는 도는 공자가 말한 천명과 일맥상통하며 진리의 절대적 기준을 신이 아닌 도로 설정한 것이 특히 그러하며 신의 뜻에 맞게 살라하면 될 것을 도에 합당한 삶을 살라고 하였으니 공자가 천명을 알라고 한 것과 같다. 도교는 도가에서 도의 개념을 차용했을 뿐, 민간 신앙과 결합하여 다시 무수한 신들을 만들어 신앙하였으니, 도교는 도가의 이단자이거나 혈통을 달리하는 신앙체계였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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