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5,4 운동
- 최초 등록일
- 2012.06.03
- 최종 저작일
- 20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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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천여년 동안 계속 되어 내려오던 황제지배체제가 붕괴되며 중국은 정치적 대변혁은 동시에 사회 문화적으로 인민대중에게 큰 충격과 함께 많은 파문을 불러오게 되었다.
목차
1) 5 . 4 운동의 대내적 배경 : 신문화 운동
2) 5.4 운동의 대외적 배경 :
러시아 혁명(사회주의의 도입), 제1차 세계대전의 전후 처리
본문내용
공자는 봉건 시대에 성장한 사람이므로 그가 제창한 도덕, 즉 유교는 봉건 시대의 도덕이며, 그가 주장한 정치는 봉건 시대의 정치이다. 그러므로 공자의 도덕,예교,정의는 군주와 귀족과 소수 지배층을 대상으로 한 것이지 다수의 피지배층 및 대중의 행복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중략)....그런데 현대 생활은 개인적, 독립주의적이고, 경제적인 생산 활동이 그 근본이 된다. 그러므로 오늘날엔 개인의 인격적인 독립과 재산의 독립을 보장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런데 봉건적 유교 도덕은 자식과 아내의 인격적 독립을 인정하지 않으며, 독립된 재산의 소유권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 현대인은 자기를 우선적으로 요구한다. 이로부터 새로운 도덕이 생겨나지 않으면 안 된다. 따라서 신국가,신사회,신종교는 유교와 전혀 양립할 수 없다. 공자의 가르침은 부인을 학대하고 있다. ‘부인은 남편에게 복종하는 사람’이라든가 ‘내언(內言)은 문지방을 넘지 못한다’하는 식의 사고 방식이 공자의 가르침이다. 그리고 남자가 두 임금을 섬기고 여자가 두 남편을 모시는 것을 지조 없는 수치스러운 행동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부자연스런 도덕 때문에 실로 얼마나 맣은 사람들이 비참한 생애를 보냈던가. 다 공자 때문이다...(중략)....우리는 유교를 버릴 것인가 아니면 공화나 민주를 버릴 것인가. 어느 한쪽을 선택하지 않으면 안 된다. 유교를 버리지 않으면, 즉 풍속을 고치지 않고 도덕을 혁신하지 않으면 국가 혁명은 성공하기 어렵다.
<중략>
5.4 운동은 러시아 혁명과 조선에서의 항일독립운동(3.1운동)의 자극을 받아 국치일(5.7)에 전국적인 시위를 예정하고 있었으나 이를 앞 당겨 5월 4일 천안문 광장에 모여 대규모 시위를 벌이게 되었다. 들의 요구는 일본에 대하여 21개 요구의 파기, 산둥반도의 권익 반환, 친일관료의 파면 등 일본에 대한 저항이 중심을 이루고 있었다.
5월 4일, 3천여 명의 학생들이 천안문 광장에 모여서 “21개조 요구를 취소하라.”, “칭다오(靑島)를 반환하라.”, “매국노를 처벌하라.”라고 쓴 깃발을 휘두르며 시위를 벌였다. 그리고 군중들은 장종상, 육종여와 함께 ‘3인의 매국노’로 지탄받고 있던 조여림의 집에 침입했는데, 응접실에 일본 천황의 사진이 걸려있는 것을 발견하자 격분하여 집을 방화하고 그 집에 있었던 장종상을 구타하였다. 이 사건으로 32명의 학생이 체포되었다. 학생들에 대한 체포는 베이징 시민들의 분노를 일으켰다. 다음날인 5일, 학생들은 체포 학생의 석방을 요구하고 시민들에게 5월 4일 사건의 의미를 알리기 시작하였다.
참고 자료
동양사개론(삼영사)
강좌중국사(지식산업사)
북소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