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현진건의 삶과 문학입니다
목차
1. 작가연보 및 작품
(1) 작가소개
(2) 작품
2. 시대적 상황과 작가의식 변화의 계기와 과정
3. 현진건 문학의 세 분류와 작품분석
(1) 첫 번째 - 변화이전의 신변체험 소설 <빈처>
(2) 두 번째 - 변화이후의 소설 (시선의 확대)
1) 근대의 인간의 허위성 폭로소설 <B사감과 러브레터>
2) 식민지의 현실을 고발하고 있는 소설 <고향>
(3) 세 번째 - 역사소설 『무영탑』
4. 현진건 문학의 세 갈래 정리 및 한계성으로 보는 관점
(1) 정리
(2) 한계성으로 보는 관점
5. 문학사적 의의
(1) 사실주의적 경향
(2) 단편소설의 기틀 확립
(3) 민족을 위한 역사소설
(4) 하층민의 삶에 초점을 맞춘 작가
(5) 디아소포라 소설
(6) 반어적 대립구조
본문내용
세계 인식의 변모 양상에 따라 현진건의 작품은 크게 3단계로 구분된다. 제1단계의 작품으로는 초기작에 해당되는 「희생화」,「빈처」,「술 권하는 사회」,「타락자」 등의 자기중심적 의식의 작품들이다. 제2단계의 작품은 1920년대의 대부분의 단편들로서 「피아노」,「우편국에서」,「할머니의 죽음」,「까막잡기」,「B사감과 러브레터」등 인간의 허위성을 비판한 일련의 작품과 「운수좋은 날」 「불」 「사립정신병원장」등 식민지의 현실을 고발하고 있는 작품들, 그리고 이들과 연장선상에 있으면서도 계층 간의 단절과 화합이라는 문제를 보다 진지하게 추구한 「동정」,「고향」,「신문지와 철창」,「서투른 도적」등의 작품들이 포함된다. 여기서는 개인과 사회가 객관적으로 관찰되고 비판하는 세계인식이 심화됨을 알 수 있다. 제3단계의 작품으로는 1930년대의 장편인 『적도』와 『무영탑』을 들 수 있는데, 보다 적극 방식, 그리고 세계로의 초월이 드러남으로써 유토피아 의식을 갖고 소설이다.
이 중에서 <빈처>, <B사감과 러브레터>, <고향>, 『무영탑』을 중심으로 현진건 작가의 변모 양상과 의의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1. 서적
현진건,『운수 좋은 날 / 빈처』, 을유문화사, 1994.
윤병로,『한국근현대소설의 흐름』, 새미, 1994.
조동일,『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1995.
송현호,『한국현대소설론』, 민지사, 2000.
2. 논문
신동욱(편집),「玄鎭健의 소설과 그 시대인식」, 새문사, 1981.
류주형,「현진건의 작가의식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논문, 1985.
명형대,「현진건의 `고향`연구」, 가라문화, 1986.
박현수,「1920년대 초기 소설의 근대성 연구」, 성균관대학교, 1999.
3. 인터넷
네이버사전 http://dic.naver.com/
네이버블로그 http://blog.naver.com/jiai3454?Redirect=Log&logNo=80021748626
웹 사이트 - http://www.hongkgb.x-y.net/m-literature/m-novel1/
%C7%F6%C1%F8%B0%C7-%B9%AB%BF%B5%C5%BE.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