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수의 삶과 문학
- 최초 등록일
- 2012.06.04
- 최종 저작일
- 20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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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광수의 삶과 문학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이광수의 삶
Ⅲ. 사상적 태도 및 세계인식
Ⅲ-Ⅰ 민족주의
Ⅲ-Ⅱ 계몽주의
Ⅲ-Ⅲ 비극적 세계인식
Ⅳ. 이광수의 경향에 따른 문학적 분류
Ⅳ-Ⅰ 1기 이상적, 인도주의적 계몽사상기
Ⅳ-Ⅱ 2기 민족성 개조 주장, 역사소설, 이상주의
Ⅳ-Ⅲ 3기 영적 구원을 모색하는 종교적 경향의 시기
Ⅳ-Ⅳ 4기 친일문학기
Ⅴ. 친일행각
Ⅵ. 작품분석
Ⅶ. 문학사적 의의
Ⅷ. 결론
본문내용
들어가며
1910년의 문학을 언급할 때에 “이광수와 최남선만을 언급하면 된다.”라고 혹자는 말 할 정도로 이광수는 한국문학사에 있어서 큰 족적을 남긴 작가이다. 그리고 이광수는 그의 행보로 인해 한국 지성사의 뜨거운 감자임에 틀림없다. 근래에는 평가가 변해가고 있긴 하지만, 이광수는 낙인처럼 찍힌 그의 친일행적으로 인해 온당한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허나 이광수를 평가함에 있어서, 그의 뛰어난 천재성이 담긴 작품성을 배재하고 흑백 논리로써 단죄함은 신문화가 유입되는 시기의 한국에 존재한 지성과 감성을 겸비한 천재 작가를 올바른 눈으로 보지 않는 행위일 것 이다. 그의 행적에서 비판받아야 할 부분은 비판을 받아야 함은 틀림이 없으나, 그 비판으로 인해 그의 문학사적 업적과 능력마저 배재되는 것은 다시 한 번 생각해 봐야 할 문제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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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족주의 이광수의 사상 중 가장 커다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바로 민족주의이다. 우리의 근대소설사중에서 이광수만큼 많은 독자들에게 깊고 큰 영향을 준 민족주의 문학가를 찾아볼 수 없다. 그는 평생에 걸쳐 작품을 집필하며 그의 민족주의에 대한 사상을 나타냈다.
이광수의 「조선민족론」은 그가 민족을 어떠한 관점에서 이해하고 개념을 이루었는지를 잘 보여준다. 그는 우선 ‘민족은 운명이다’라고 전제하는 운명론적 관점에서 민족을 인식하고 있으며, 민족의 본질적 요소로서 혈통 , 즉 민족성과 문화 -특히 언어와 문학-를 들고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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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윤식, 『이광수와 그의 시대1』, 솔출판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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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동일,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2005.
한승옥, 『이광수』, 건국대학교 출판부, 1995.
이금선, 「‘식민지 검열’이 텍스트 변화양상에 끼친 영향」2009.
이용남 외,「이광수론」,『한국현대작가론』, 민음사,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