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키아벨리(근대정치학의 선구자)
- 최초 등록일
- 2012.06.10
- 최종 저작일
- 20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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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키아벨리! 근대정치학의 아버지를 배우자!
목차
I. 머리말
II. 본론
1. 마키아벨리 연표
2. 마키아벨리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3. <군주론>의 이해
4. `마키아벨리즘`
3. 결론
1. 평가
2. 후기
※ 참고문헌 및 자료출처
본문내용
1. 머리말
마키아벨리는 군주론을 통한 이상적 정치가로서 권모술수형 ․ 비도덕적 인간형의 제시라 불린다. 이런 부정적이면서도 당대에 터부시되는 것에 대한 용감한 반발, 중세적인 도덕 정치라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난 그의 창의성은 그의 글에 호기심을 갖게 한다. 비록 단편적으로만 보면 편견의 소지가 많지만, 현대 사회에서도 사람들에게 부정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이러한 사상을 종교적 윤리에 의해 지배되던 중세시대에 제시했다는 것 자체가 그는 충분히 매력적인 인물이다.
그의 매력에 빠져보기 위해서는 그의 냉철한 이성을 도덕적 관점에서의 평가의 진실과 도덕적 대의명분을 떠나 <군주론>이 나오게 된 시대적 배경을 밝히고, `군주론`의 의미를 바로 알아야 할 것이다.
<중략>
2) 마키아벨리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니콜로 마키아벨리(Machiavelli, Niccolo)(1469. 5. 3 ~ 1527. 6. 21)는 1469년 5월 3일 피렌체에서 법률가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의 부모는 넉넉하지 못한 살림에도 많은 장서로 교육적 분위기를 만들어 주었다. 그는 충분한 교육까지는 받지 못했지만 비교적 순탄한 성장기를 보냈다. 법률가였던 아버지는 매우 어려운 삶을 꾸려나갔는데 파산으로 일체의 공직에서 물러난 뒤 근교의 소규모 부동산 수입에 의존하며 극히 제한된 소송사건을 처리하고 있었다. 훗날 마키아벨리는 "나는 즐거움 이전에 인고(忍苦)를 먼저 배워야 했다"라고 고백하고 있다. 가난은 재능에 합당한 교육을 어렵게 했고 폴리치아노의 교습소가 피렌체의 뭇 청년들로 붐비고 있을 때도 그리스어 학습에 착수할 수 없었다.
<중략>
2) 후기
나에게 있어서 생소한 부분의 하나였던 서양사에 있어서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은 강의시간 잠깐의 언급으로 이해될 인물이 아닐 것이라 생각했으며, 그로 인하여 그에 대한 매력을 알고 싶었으며, 역사는 그를 어떻게 평가하였고, 사실로서의 역사가 아닌 이상 그 왜곡은 존재하였을 것이라는 전제 하에서 그를 알아보았다.
참고 자료
레오나르도 다 빈치와 마키아벨리, 로저 마스터스, 세종서적
마키아벨리의 이해, 웅틴 스키너 외
군주론, 마키아벨리 지음, 이학 옮김, 청목서적
http://user.chollian.net/phjhc/profile.html
http://www.dongeui.ac.kr/history2/21-1 europe/new/e00e0108- sp.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