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복음서의 특징
- 최초 등록일
- 2012.06.12
- 최종 저작일
- 20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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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울장신대 기말리포트입니다
목차
1. 마가복음
1) 저자
2) 예수그리스도의 사상과 문체
3) 저작 목적
2. 마태복음
1) 저자
2) 사상과 문체
3) 저작 목적
3. 누가복음
1) 저자
2) 사상과 문체
3) 저작 목적
4. 요한복음
1) 저자
2) 사상과 문체
3) 저작동기
본문내용
4복음서의 구체적인 특징을 논하기 전 복음과 복음서에 대한 선이해가 요청된다.
신약의 처음 네 권을 가리켜 4복음서라 한다. “복음”이란 원래 “기쁜 소식”이란 뜻으로서 일반적으로는 왕의 즉위 등을 보도하는 전달자가 그 소식을 널리 전하는 일이었다. 그것이 신약에서는 기다리던 하나님 나라가
가까웠다는 기쁜 소식을 의미하였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인간과 세계의 구원이 성취되었음을 가리킨다. 때문에 예수 그리스도 자신이 “복음”이며, 그 관점에서 예수의 생애와 교훈을 기록한 문서가 “복음서”이다. 복음서는 예수의 십자가와 부활을 통해 인간 구원의 의의와 예수의 생애를 결합시키고 있는 독특한 문학 양식을 이룬다. 그렇기 때문에 복음서는 넓은 뜻에서의 역사서이다.
<중 략>
요한복음에는 여러 신학적 주제들이 발견된다. 그리스도론-복음서 중에서도 특히 요한복음은 그리스도론에 대한 집중도가 강하다. 특히 요한의 그리스도론의 중심은 하나님 아버지와의 관계 속에서 계시된 아들로서의 예수의 위상에 있다. 종말론- 공관복음의 주제가 하나님의 나라라면, 요한복음의 주제는 영생이다. 요한복음에서의 종말론은 미래적인 요소와 현재적(혹은 실현된) 종말론의 요소가 공존한다. 성령론-요한복음에서의 성령은 실제로 신자가 체험하는 영(요 7:37~39)이고, 교회의 예배 가운데 현존(3:5)하는 영이다. 교회론-요한복음의 교회론은 20세기 후반 요한 신학 연구에서 뜨거운 논쟁을 불러일으킨 주제였다. 요한복음에는 ‘교회’라는 단어가 한 번도 나오지 않는다. 그러나 요한은 구약에서 하나님의 백성을 상징하는 ‘목자와 양’(10:1~8), ‘포도나무와 그 가지(15:1~7)’등의 이미지를 이용하여 하나님의 새 백성을 그리고 있으며, 제자들의 공동체, 하나님의 자녀, 성령 공동체의 모임 등으로 그리스도교 공동체를 표현하고 있다
참고 자료
김희보, 『성경통독교본』, 서울장신대학교기독교교재연구소
리처드 A. 버릿지/김경진 옮김 『네 편의 복음서, 한분의 예수?』
에스겔 1:10 그 얼굴들의 모양은 넷의 앞은 사람의 얼굴이요 넷의 오른쪽은 사자의 얼굴이요 넷의 왼쪽은 소의 얼굴이요 넷의 뒤는 독수리의 얼굴이니
차정식 『한국인을 위해 최신 연구 신약성서개론』 제7장 마가복음 편, 대한기독교서회
김희보 『성경통독교본』 서울장신대학교기독교교육연구소
리처드 A. 버릿지/김경진 옮김 『네 편의 복음서, 한분의 예수?』 p.65
차정식 『한국인을 위해 최신 연구 신약성서개론』 제7장 마가복음 편
나요섭 『한국인을 위해 최신 연구 신약성서개론』 제8장 마태복음 편
김희보, 『성경통독교본』 서울장신대학교기독교교육연구소
리처드 A. 버릿지/김경진 옮김 『네 편의 복음서, 한분의 예수?』
나요섭 『한국인을 위해 최신 연구 신약성서개론』 제8장 마태복음 편
김득중 『한국인을 위해 최신 연구 신약성서개론』 제9장 누가복음 편
김희보, 『성경통독교본』 서울장신대학교기독교교육연구소
리처드 A. 버릿지/김경진 옮김 『네 편의 복음서, 한분의 예수?』
김득중 『한국인을 위해 최신 연구 신약성서개론』 제9장 누가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