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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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작하면서
2. 「채식주의자」: 포식자의 세계에서 부유하는 영혼
1) 여자의 이름, 아내
2) 부엌, 경계가 무너지는 공간
3) 꿈의 발현
4) 포식자들의 공격과 트라우마
5) 물어뜯긴 꿈
3. 「몽고반점」 : 근원으로의 눈부신 탈주
1) 꽃에 사로잡힌 남자
2) 욕망과 금기
3) 신화적 세계로의 이행
4) 경계를 넘어서
5) 도화원기(桃花源記)의 결말
4. 마치면서 : 사라진 님프들은 모두 어디로 갔을까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시작하면서
한강은 힘있는 문체와 구성, 진중한 서사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젊은 작가이다. 그녀의 작품들 중 다수가 새롭게 환기할 만한 의미를 담고 있는데, 본고에서 다룰 작품은 2004년 작인 「채식주의자」와 그에 대한 연작 형식으로 이듬해 발표된 「몽고반점」이다.
이 작품들은 내용적으로 상당히 독특한 측면을 지니고 있다. 1997년 발표된 작품인 「내 여자의 열매」가 이 두 작품의 원형이라 볼 수 있는데, 한 여성이 식물로 변하는 과정을 그린 이 작품은 신화적 변신 모티브를 차용하고 있다. 「내 여자의 열매」에서 시도되는 여성에서 식물로의 치환은, 그리스 신화의 다프네 이야기와 상당히 유사한 흐름을 갖는다.
<중 략>
4) 경계를 넘어서
결국 금기의 경계를 넘어선 그는 동료이자 후배인 젊은 J를 통해 자신의 궁극적인 환상을 실현하고자 한다. J는 자신의 몸에 꽃을 그리고 처제와 함께 작업해 달라는 그의 제안을 수락하지만, 그가 처제와의 성교를 요구하자 결국 그것을 거절하고 작업을 그만둔다. J는 그가 처제의 육체를 통해 그려낸 이미지에 매료되었으나, 그가 가진 욕망의 본질에 공감할 수는 없는 인물이다. J는 아내나 정 서방처럼 현실의 세계에 속한 인물이기 때문이다.
“정말 하고 싶었어요……그렇게 하고 싶었던 적이 없었어. 그 사람 몸에 뒤덮인 꽃이요……그게 날 못 견디게 했던 거예요. 그것뿐이에요.” […]
“내 몸에 꽃을 그리면, 그땐 받아주겠어?”
그녀는 물끄러미 그를 돌아다보았다. 당연하죠, 그러지 않을 이유가 없잖아요, 라고 말하는 것 같은 눈이었다. 아니, 최소한 그는 그렇게 느꼈다.
참고 자료
계간『창작과비평』2004년 여름호, 창작과비평사, 2004.
한강 외, 『제 29회 이상문학상 작품집』, 문학사상사, 2005.
한강, 『내 여자의 열매』, 문학동네, 2000.
오비디우스, 『변신 이야기』, 이윤기 역, 민음사, 1998.
캐럴 J. 아담스, 『육식의 성정치』, 류현 역, 미토,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