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녀와야수 그리고 센과치히로
- 최초 등록일
- 2012.06.15
- 최종 저작일
- 20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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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녀와 야수 와 센과 치히로 영화 분석 입니다.
목차
1.서론
2.본론
① 개념과 정의
② 대표적 비교 작품
③ 등장인물 소개와 특성
④ 작품 속에 나타나는 주제의식
⑤ 작품 속에 나타나는 여성성
⑥ 제작 방식
⑦ 부가가치 창출
⑧ 감상평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월트 디즈니의 ‘디즈니 애니메이션’은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고, 높은 작품성을 인정받고 있다. 이에 못지않게 일본은 자신들의 전통적인 애니메이션, 일명‘저패니메이션’으로 역시 많은 매니아를 형성하며 애니메이션의 강대국으로 인정받고 있다. 그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작품은 ‘미야자키 하야오’의 작품 이다.
디즈니와 미야자키 하야오의 작품들은 각각 나름의 특징과 스타일이 담겨져 있다.
근본적인 주제와 제작되는 방식, 캐릭터에 있어서도 이 둘은 차이점을 지닌다. 이것을 동양과 서양의 차이로까지 진행시키는 것은 무리가 있지만 일본을 대표하는 미야자키 하야오의 애니메이션과 미국을 대표하는 애니메이션간의 차이를 살펴보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소재라고 생각 된다.
본론에서는 두 애니메이션들의 대표적인 작품을 통해 비교, 분석하고 살펴보려 한다.
본론
①개념과 정의
<저패니메이션>
일본의 ‘망가’에서 전이된 ‘아니메’와는 차별적인 새로운 이미지의 창출이 ‘저패니메이션’이다. 대개 일본의 TV시리즈는 창작 시나리오를 선호하지 않는다. 일본의 애니메이션 제작사들은 관객층에게 이미 출판만화, 즉 코믹스의 인기로 검증받은 작품을 판권계약에 의해 ‘애니메이션화’ 시키는 전략을 구사한다. 이러한 TV시리즈를 애니메이션의 일본식 발음인 ‘아니메’라고 부르며, 극장용 장편으로 일본의 대표적인 작품이 전환되면서 저패니메이션이라는 용어가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디즈니메이션>
디즈니 스튜디오에서 만들어 내는 애니메이션 영화들을 총칭한다.
현재의 애니메이션 기술, 양식, 내용 등은 이미 1930년대 디즈니 스튜디오에서 확립된 내용들인데, 장편 애니메이션, 할리우드 스타의 선 녹음 방식, 컴퓨터 애니메이션의 도입과 전세계의 체계적인 배급 기술 등 애니메이션이 지향해야 할 모든 구조의 행위양식을 월트 디즈니 사가 규정해 오고 있다.
참고 자료
박인하 (2006) , 『월트 디즈니 VS 미야자키 하야오』 , 숨비소리
한창완 (2001) , 『저패니메이션과 디즈니메이션의 영상전략』 , 한울
시미즈 마사시 (2004) , 『미야자키 하야오 세계로의 초대』, 좋은책만들기
헨리 지루 (2001) , 『디즈니 순수함과 거짓말』, 아침이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