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시스템 분석 및 설계 시간에 발표 하였던 자료 입니다.무봤나 촌닭을 대상으로 하여 앱을 만드는 분석.설계.구현 및 과정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시스템 계획 ∙∙∙∙∙∙∙∙∙∙∙∙∙∙∙∙∙∙∙∙∙∙∙∙∙∙∙∙∙∙∙∙∙∙∙∙∙∙∙∙∙∙∙∙∙∙∙∙∙∙∙∙∙∙∙∙∙∙∙∙∙∙∙∙∙∙∙∙∙∙∙∙∙∙∙∙∙∙∙∙∙∙∙∙∙∙∙∙11.1 대상 시스템 ∙∙∙∙∙∙∙∙∙∙∙∙∙∙∙∙∙∙∙∙∙∙∙∙∙∙∙∙∙∙∙∙∙∙∙∙∙∙∙∙∙∙∙∙∙∙∙∙∙∙∙∙∙∙∙∙∙∙∙∙∙∙∙∙∙∙∙∙∙∙∙∙∙∙∙∙∙∙∙∙∙∙∙∙∙∙∙∙∙∙∙1
1.2 배경 ∙∙∙∙∙∙∙∙∙∙∙∙∙∙∙∙∙∙∙∙∙∙∙∙∙∙∙∙∙∙∙∙∙∙∙∙∙∙∙∙∙∙∙∙∙∙∙∙∙∙∙∙∙∙∙∙∙∙∙∙∙∙∙∙∙∙∙∙∙∙∙∙∙∙∙∙∙∙∙∙∙∙∙∙∙∙∙∙∙∙∙∙∙∙∙∙∙∙∙∙∙∙∙∙1
1.3 현황 및 문제점 ∙∙∙∙∙∙∙∙∙∙∙∙∙∙∙∙∙∙∙∙∙∙∙∙∙∙∙∙∙∙∙∙∙∙∙∙∙∙∙∙∙∙∙∙∙∙∙∙∙∙∙∙∙∙∙∙∙∙∙∙∙∙∙∙∙∙∙∙∙∙∙∙∙∙∙∙∙∙∙∙∙∙∙∙∙1
1.4 개발 목표 ∙∙∙∙∙∙∙∙∙∙∙∙∙∙∙∙∙∙∙∙∙∙∙∙∙∙∙∙∙∙∙∙∙∙∙∙∙∙∙∙∙∙∙∙∙∙∙∙∙∙∙∙∙∙∙∙∙∙∙∙∙∙∙∙∙∙∙∙∙∙∙∙∙∙∙∙∙∙∙∙∙∙∙∙∙∙∙∙∙∙∙∙∙∙1
1.5 개발 내용 ∙∙∙∙∙∙∙∙∙∙∙∙∙∙∙∙∙∙∙∙∙∙∙∙∙∙∙∙∙∙∙∙∙∙∙∙∙∙∙∙∙∙∙∙∙∙∙∙∙∙∙∙∙∙∙∙∙∙∙∙∙∙∙∙∙∙∙∙∙∙∙∙∙∙∙∙∙∙∙∙∙∙∙∙∙∙∙∙∙∙∙∙∙∙2
1.6 조직도 ∙∙∙∙∙∙∙∙∙∙∙∙∙∙∙∙∙∙∙∙∙∙∙∙∙∙∙∙∙∙∙∙∙∙∙∙∙∙∙∙∙∙∙∙∙∙∙∙∙∙∙∙∙∙∙∙∙∙∙∙∙∙∙∙∙∙∙∙∙∙∙∙∙∙∙∙∙∙∙∙∙∙∙∙∙∙∙∙∙∙∙∙∙∙∙∙∙∙∙∙2
1.7 추진 일정 ∙∙∙∙∙∙∙∙∙∙∙∙∙∙∙∙∙∙∙∙∙∙∙∙∙∙∙∙∙∙∙∙∙∙∙∙∙∙∙∙∙∙∙∙∙∙∙∙∙∙∙∙∙∙∙∙∙∙∙∙∙∙∙∙∙∙∙∙∙∙∙∙∙∙∙∙∙∙∙∙∙∙∙∙∙∙∙∙∙∙∙∙∙∙2
1.8 기대효과 ∙∙∙∙∙∙∙∙∙∙∙∙∙∙∙∙∙∙∙∙∙∙∙∙∙∙∙∙∙∙∙∙∙∙∙∙∙∙∙∙∙∙∙∙∙∙∙∙∙∙∙∙∙∙∙∙∙∙∙∙∙∙∙∙∙∙∙∙∙∙∙∙∙∙∙∙∙∙∙∙∙∙∙∙∙∙∙∙∙∙∙∙∙∙∙∙3
2.시스템 분석 ∙∙∙∙∙∙∙∙∙∙∙∙∙∙∙∙∙∙∙∙∙∙∙∙∙∙∙∙∙∙∙∙∙∙∙∙∙∙∙∙∙∙∙∙∙∙∙∙∙∙∙∙∙∙∙∙∙∙∙∙∙∙∙∙∙∙∙∙∙∙∙∙∙∙∙∙∙∙∙∙∙∙∙∙∙∙∙∙∙∙∙4
2.1 타당성 분석 ∙∙∙∙∙∙∙∙∙∙∙∙∙∙∙∙∙∙∙∙∙∙∙∙∙∙∙∙∙∙∙∙∙∙∙∙∙∙∙∙∙∙∙∙∙∙∙∙∙∙∙∙∙∙∙∙∙∙∙∙∙∙∙∙∙∙∙∙∙∙∙∙∙∙∙∙∙∙∙∙∙∙∙∙∙∙∙∙∙∙∙4
2.2 사용자 관점 ∙∙∙∙∙∙∙∙∙∙∙∙∙∙∙∙∙∙∙∙∙∙∙∙∙∙∙∙∙∙∙∙∙∙∙∙∙∙∙∙∙∙∙∙∙∙∙∙∙∙∙∙∙∙∙∙∙∙∙∙∙∙∙∙∙∙∙∙∙∙∙∙∙∙∙∙∙∙∙∙∙∙∙∙∙∙∙∙∙∙∙4
2.3 관리자 관점 ∙∙∙∙∙∙∙∙∙∙∙∙∙∙∙∙∙∙∙∙∙∙∙∙∙∙∙∙∙∙∙∙∙∙∙∙∙∙∙∙∙∙∙∙∙∙∙∙∙∙∙∙∙∙∙∙∙∙∙∙∙∙∙∙∙∙∙∙∙∙∙∙∙∙∙∙∙∙∙∙∙∙∙∙∙∙∙∙∙∙∙5
2.4 프로세스 관점 ∙∙∙∙∙∙∙∙∙∙∙∙∙∙∙∙∙∙∙∙∙∙∙∙∙∙∙∙∙∙∙∙∙∙∙∙∙∙∙∙∙∙∙∙∙∙∙∙∙∙∙∙∙∙∙∙∙∙∙∙∙∙∙∙∙∙∙∙∙∙∙∙∙∙∙∙∙∙∙∙∙∙∙∙∙∙∙5
2.5 벤치마킹 ∙∙∙∙∙∙∙∙∙∙∙∙∙∙∙∙∙∙∙∙∙∙∙∙∙∙∙∙∙∙∙∙∙∙∙∙∙∙∙∙∙∙∙∙∙∙∙∙∙∙∙∙∙∙∙∙∙∙∙∙∙∙∙∙∙∙∙∙∙∙∙∙∙∙∙∙∙∙∙∙∙∙∙∙∙∙∙∙∙∙∙∙∙∙∙∙∙6
3. 시스템 설계 ∙∙∙∙∙∙∙∙∙∙∙∙∙∙∙∙∙∙∙∙∙∙∙∙∙∙∙∙∙∙∙∙∙∙∙∙∙∙∙∙∙∙∙∙∙∙∙∙∙∙∙∙∙∙∙∙∙∙∙∙∙∙∙∙∙∙∙∙∙∙∙∙∙∙∙∙∙∙∙∙∙∙∙∙∙∙∙∙7
3.1 메뉴 구조도 ∙∙∙∙∙∙∙∙∙∙∙∙∙∙∙∙∙∙∙∙∙∙∙∙∙∙∙∙∙∙∙∙∙∙∙∙∙∙∙∙∙∙∙∙∙∙∙∙∙∙∙∙∙∙∙∙∙∙∙∙∙∙∙∙∙∙∙∙∙∙∙∙∙∙∙∙∙∙∙∙∙∙∙∙∙∙∙∙∙∙∙7
3.2 UML ∙∙∙∙∙∙∙∙∙∙∙∙∙∙∙∙∙∙∙∙∙∙∙∙∙∙∙∙∙∙∙∙∙∙∙∙∙∙∙∙∙∙∙∙∙∙∙∙∙∙∙∙∙∙∙∙∙∙∙∙∙∙∙∙∙∙∙∙∙∙∙∙∙∙∙∙∙∙∙∙∙∙∙∙∙∙∙∙∙∙∙∙∙∙∙∙∙∙∙∙∙∙∙8
4. 시스템 구현 ∙∙∙∙∙∙∙∙∙∙∙∙∙∙∙∙∙∙∙∙∙∙∙∙∙∙∙∙∙∙∙∙∙∙∙∙∙∙∙∙∙∙∙∙∙∙∙∙∙∙∙∙∙∙∙∙∙∙∙∙∙∙∙∙∙∙∙∙∙∙∙∙∙∙∙∙∙∙∙∙∙∙∙∙∙∙∙9
본문내용
1. 시스템 계획1.1 개발 시스템
MHS(MubannaChon-Dak Home Service) 무봤나 촌닭 홈서비스
1.2 개발 배경
스마트폰의 폭발적인 사용량 증가
현재 스마트폰의 사용자는 2천만명을 넘어서고 있다. 이로 인하여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여러 가지 기능을 사용할수 있는 앱의 필요성과 활용은 이제 전국민 모두 다 사용할수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발전하고 있다. 이로 인한 앱의 다양화 및 대중화로 인하여 스마트폰으로 인한 주문 앱이 절실히 필요하게 되었다.
동종 업계 최초로 시도되는 시스템
현재 외식 업계에서는 피자,패스트 푸드 에서는 앱으로 주문을 사용할수 있게 상용화 되었다. 그러나 전 국민의 야식 1등인 치킨 업계에서는 앱 주문 시스템의 사용이 전후무후 상태이다. 경쟁사에 비하여 경쟁력이 향상 될수 있으며 편리한 주문을 할수 있고 간편한 홍보효과도 기대 할 수가 있다.
1.3 현재 현황 및 문제점
현재 주문 시스템은 1577-9882 라는 홈서비스로 전화로만 주문 할수 있는 시스템으로 사용되고 있다. 음성 통화로 주문 되기 때문에 주문 과정에서 콜센터 직원이 잘못 알아 들었을 경우 주문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 할 수가 있는 뿐더러, 주문 상태의 확인을 할 수가 없는 입장이다.
1.4. 개발 목표
-MHS개발 목표-
①안드로이드 기반의 주문 앱 시스템 구축
②사용자와 관리자의 편의를 고려하며 다양한 기회를 제공
③주문시 불확신할 오류나 불필요한 작업이 발생 되는 것을 방지
④기본 주문방법의 대체재가 아닌 기본 주문 방법의 보완재
1.5 개발 내용
1) 현재 사용하는 시스템 구조의 문제점 파악
2) 파악된 정보와 자료 조사로 HMS 설계
3) 본사와 협력하여 안드로이드 기반 앱 개발
4) 사용자와 관리자 교육 및 지속적인 관리
1.6 조직도
-개인정보 보호상으로 이하 생략 하였습니다.-
1.7 추진 일정
-추진 일정 주요 업무사항-
시스템 분석
1) 본사 방문 사여 전산팀 or IT부서에 앱 개발을 설명 관리자 면담
2) 각 지점들을 방문 하여 전화 주문으로 인한 불필요 요소 확인
3) 학생과 시민들에게 앱 개발의 반응과 활용 저도를 설문 조사
시스템 설계
1) 기존에 있던 배달 앱과 우리가 개발 하는 앱의 차이점을 설명 한다.
2) 앱 개발자를 방문하여 구체적인 사항들에 대하여 면담한다.
3) 문헌 조사와 각종 자료 조사를 바탕으로 UML을 작성한다.
시스템 개발
1) 분석과 설계를 고려하여 시스템을 개발한다.
2) 개발된 시스템을 사용자 교육 담당자 교육 하며 인프라를 구축한다.
3) 개발자와 사용자 간의 갭이 없도록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관리를 한다.
참고 자료
없음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 피자헛 환경분석 및 통합 콜센터 시스템 분석 15페이지
- [프로그램언어 특징(C#,JAVA)] 프로그램언어의 소개 9페이지
- [소비자학] 콜센터의 진화단계 6페이지
- [콜센터]복합형 콜센터 운영 메뉴얼 28페이지
- 콜센터를 지원하는 시스템 패키지 24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