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민규의 [지구영웅전설], [삼미 슈퍼스타즈의 마지막 팬클럽]에나타난 서사 전략적 특징
- 최초 등록일
- 2012.06.20
- 최종 저작일
- 20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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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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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작가 소개
2. "포스트모던 리얼리즘"의 정의 및 배경
3. 권력과 주체의 메커니즘
4. 서술상의 특징
5. 박민규에 대한 평가들
6. 결론.
본문내용
6. 결론.
박민규의 소설은 포스트 모던적으로 변화된 현실을 잘 포착하고 있다. 포스트 모던 시대에 권력의 작용은 지식과 담론, 문화나 이미지의 모습으로 다가오는데, 그의 작품은 대중이 향유하는 일상 문화 속에 숨겨진 자본과 권력의 탈주체화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잘 보여준다.박민규의 소설은 여전히 지속되고 있는 자본주의의 모순으로 인한 사회적 불평등의 문제나 양극화 현상에 대한 문학적 형상화에 성공하고 있다.
그러나 한편 박민규의 소설은 자본의 논리에 포획된 주체들의 일상을 형상화하는 데에 머물지 않고, 그러한 삶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탈주의 전망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이 매우 의미 깊다. 이는 주로 환상을 통해 형상화되는데 자본주의 시스템에서 배제되고 소외된 타자들의 환상을 통해 동일성의 세계인 후기 자본주의적 현실에 균열을 내고 있다.
박민규의 소설은 사회적 계보에 있어서 늘 마이너이자 약자일 수밖에 없는 소수자를 대상으로 한다. 아르바이트족, 임시직 사원, 부도나 구조조정으로 밀려난 조기퇴직자 등 이들은 자본주의 사회에서 열외의 인간 군상들이다. 이들을 통해 경쟁을 원하는 사회, 경쟁 사회의 무력자 생산 시스템 그리고 무력자로 분류된 자들의 고통을 그대로 드러내어 보여준다. 박민규가 이런 인물들에 대해 끊임없는 관심을 보이는 것은 경제의 요구에 따라 인간이 맟 소모품처럼 배치되고 교체되는 현실, 그리고 더 이상 쓸모가 없어졌을 때 가차없이 퇴출시키는 후기자본주의적 현실에 대한 문학적 고찰을 수행하고자 하는 것이며, 그런 현실에 대한 일관된 저항의 몸부림을 보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박민규의 소설은 기존의 평단에서 부정적인 평가를 받기도 하는데 그 이유는 그의 소설 결말이, 현실에서 환상으로 넘어가는 유사한 방식이 반복적으로 나타난다거나 환상과 현실의 경계에서 환상으로 너무 쉽게 비약해 버린다는 것이다. 평자에 따라서는 이를 환상으로의 도피로 보기도 하지만, 박민규의 낯선 소설문법은 지금 현재의 삶과 문학에 대한 나름의 성찰의 방식이 투영된 것이며 변화된 현실에 대응하는 문학적 실험의 과정이라 여겨진다. 그런 면에서 박민규는 포스트모던 리얼리즘이라는 새로운 문예 경향에 부합하는 작품으로 리얼리즘의 위기에 봉착한 우리 문단에 새로운 활로를 모색한 작가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박민규 소설에 나타난 포스트모던 리얼리즘 연 (허은영) 학위논문
현대 소설에 나타난 풍자의 양상 : 채만식과 박민규의 소설을 중심으로 (정혜진,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최인석, 박민규 소설에 나타난 포스트모던 리얼리즘(POSTMODERN REALISM) 연구 (오승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강유정 [박민규 월드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 비평과 전망. 2005
신형철 [블루스, 포크송, 그리고 코믹스], 서평문화, 2005
주간 한국 ["소설의 언어"를 보면 세대가 보여요.] 2009.5.26일자.
문재원(2003), 믿어지지 않는 재치와 폭소의 패전퍼레이드 - 박민규 [오늘의 문예비평]51호 ,겨울
박민규 [삼미 슈퍼스타즈의 마지막 팬클럽], 문학동네, 2003
박민규 [지구영웅전설], 문학동네,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