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사] 송대도자 레포트 A+
- 최초 등록일
- 2012.06.21
- 최종 저작일
- 20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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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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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여요 청자 수선화분
Ⅱ. 본론
1. 여요
2. 오대 명요
3. 송대의 다른 주요 요지
(1) 관요
(2) 가요
(3) 균요
(4) 정요
Ⅲ. 결론
송대 도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여요 청자 수선화분
북송(北宋)
여요(汝窯) 청자 수선화분(靑瓷水仙盆)
높이 6.9 cm, 너비 23 cm, 길이 16.4 cm, 구경 23 cm, 저경19.3x12.9 cm, 중량 670 그램
이 타원형으로 생긴 화분은 입이 크게 벌어져 있고 벽이 깊다. 바닥은 평평한데 그 모서리 부분이 약간 돌출되어 있고, 구름모양으로 생긴 네 개의 다리가 있다. 둘레 벽의 태토(胎土)는 얇지만 바닥과 다리는 약간 두껍다. 몸체 전체에 하늘색 푸른 유약(釉藥)이 가득히 뿌려져 있는데 대단히 균일하고 매끄럽다. 바닥 부분의 유약이 고인 곳은 약간의 옅은 벽옥색을 띄고, 입과 모서리의 유약이 적게 발린 곳은 엷은 분홍색을 띤다. 다리를 받치고 구워 바닥 부분에 여섯 개의 작은 지정(支釘)의 자국이 있는데 미황색(米黃色) 태토가 약간 드러나고 보이고 있다. 그릇 전체적으로 유약 표면이 아무 무늬 없이 깨끗한데 지금까지 전해지는 여요(汝窯)의 자기 중 이러한 예는 아주 드물다. 그 온화하고 우아한 빛깔과 광택은 바로 송나라 사람들이 추구했던 비 온 후 파란 하늘과 같은 고요하고 맑은 아름다움이다.
Ⅱ. 본론
1. 여요
현재 가마터는 분명치 않고, 다만 기록에 의하면 북송 말기인 정화(政和)․선화(宣和) 연간에 궁중의 어용품(御用品)을 구워낸 도요로, 그 제품은 일찍이 없던 일품(逸品)이었으며, 남송시대에는 이미 그 유품을 구하기가 힘들었다 전하고, 현재 남아 있는 것은 백점이 되지 않는다. 기록에 의하면 여주 일대에는 속칭 북방청자(北方靑瓷)라고 불리는, 무늬 있는 올리브색의 청자를 굽던 가마터가 여러 곳에서 발견되어, 한때는 여요가 북방청자의 생산지에 해당한다는 설도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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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대만 국립고궁박물원 홈페이지 http://www.npm.gov.tw/
중국도자사개설, 뤼청롱(呂成龍) (중국 북경고궁박물원 고기물부 도자과 과장)
동양미술사, 마츠바라 사부로, 1993, 예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