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9장 이미지즘 문예사조
- 최초 등록일
- 2012.06.25
- 최종 저작일
- 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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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 9장 이미지즘 1. 배경과 기원 이미지즘은 제 1차 세계대전을 전후한 약 10년동안 영국과 미국에서 일어난 새로운 시운동을 가리킨는 용어이다. 시운동으로서의 이미지즘은 19세기 의 낭만주의에 대한 반동에서 출발했다. 20세기 초 고루한 현식과 내용을 견디지 못한 젊은 시인들은 다른 나라의 문학에서 새로운 내용과 양식을 얻고자 했는데, 이 출발점에 바로 이미지즘이 놓여있다. 이미지즘은 흄과 에즈라 파운드의 주도로 시작되었다. 이미지즘은 기교가 아니라 시의 본질과 기능에 대한 태도의 문제에서 출발했다. 이미지스트들은 시가 특수한 것을 정확하게 표현해야 하며 막연하고 보편적인 것을 경계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수많은 작품을 쓰기보다는 단 하나의 심상을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목차
1. 배경과 기원
2. 사상과 이론
2.1 T.E.흄
2.2 에즈라 파운드
3. 1930년대 한국문학과 모더니즘
3.1 김기림의 경우
3.2 최재서의 경우
3.3 시적수용의 양상 : 정지용과 김광균
본문내용
2. 사상과 이론
2.1 T.E.흄
이미지즘의 이론가이자 사상가인 흄은 20세기 초 영국의 탁월한 문학이론가이자 비평가였으며 시인이자 철학자였다. 그는 영국에서 베르송 철학의 최초의 이해자이자 소개자였다. 그에 의하면, 르네상스 이래 철학에서의 실재의 혼동은 실재의 영역들이 상대적으로가 아니라 절대적으로 다르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게 만들었고, 이러한 불투명성이 문학에서의 낭만주의, 종교에서의 근대주의, 윤리학에서의 상대주의, 철학에서의 이산주의 등을 낳았다고 설면한다.
흄에 의하면 낭만주의 근원은 루소이다. 인간은 원래 선한 존재이며, 다만 악한 법률과 습관이 인간을 억압함으로써 그것들을 제거하는 순간인간은 무한한 가능성에 열리게 된다는 것이 흄이 파악하는 낭만주의의 요체이다. 흄은 낭만주의 본질은 인간이 무한한 가능성을 갖고 있다는 발상에서 유래했다고 말한다.
낭만주의에 대한 공격은 위즈위스의 상상력 시론에 대한 비판이기도 하다. 위즈워스는 시는 강렬한 감동이 자연적으로 흘러넘치는 상태라고 정의했다. 그러나 흄은 항상 무한한 것만을 추구하고 예술을 감정의 쓰레기통으로 취급하는 낭만주의에 대해 명시적으로 반대한다. 그는 낭만주의가 병적인 자아 중심주의와 이상주의, 그리고, 무한에 대한 호소로 인해 끝이 났다고 생각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