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과 수업 최종과제 - 형식도야이론, 지식의 구조, 지식의 형식, 교육과정이론으로서의 성리학
- 최초 등록일
- 2012.06.25
- 최종 저작일
- 20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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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12년 1학기 교육과정과 수업 (전영신) 시간에 제출했던 최종과제 입니다.
이 때 최종과제는 형식도야이론, 지식의 구조, 지식의 형식 각각의 교육내용, 부각시키는(의미있는 부분), 간과한 부분을 살펴보고 교육과정이론으로서의 성리학과 차이가 무엇인지 (세개의 이론에서 간과한 부분을 성리학에서 보충) 에 대하여 서술하는 것이었습니다.
목차
형식도야이론
지식의 구조
지식의 형식
교육과정이론으로서의 성리학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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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학교에서 배우는 교과와는 다르지만 그들의 교육의 목적이 사람의 도와 하늘의 도를 연결시키는 천인합일에 있었다는 것을 생각하면 교과의 의미는 어떤 것을 가르쳤느냐가 아니라 그들이 교육을 통해 이루고자 한 것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 그리고 성리학의 교과로서 경전과 의례가 있는데 경전을 통한 단순한 지식이 아니라 경전을 통해 얻은 지식을 의례로서 활동하고 실천할 수 있는 지행합일을 이루고자 했던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측면이 앞에서 살펴 본 형식도야이론, 지식의 구조, 지식의 형식과의 큰 차이라고 생각한다. 형식도야이론과 지식의 구조에서 교과의 의미를 유용성과 실용적인 가치에 두고, 지식의 형식에서는 교과의 가치를 유용성이 아닌 다른 방식으로 설명하고 있듯이, 앞의 세가지 이론은 교과의 의미를 어떤 것을 가르치고 그 가치를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교과를 생각했다. 하지만 성리학은 앞에서 말했듯이, 교과의 의미를 어떤 것을 가르쳤느냐가 아니라 ‘훌륭한 인간을 만든다’, ‘천인합일’이라는 교육의 목적처럼, 교육을 통해 이루고자 한 것을 중요하게 생각했다. 또한 교육내용을 단편적인 지식으로 보고 그러한 교육내용, 교육내용으로서의 지식인 교과를 가르치는데 중간언어가 있다고 본 것이 아니라 얻은 지식과 행동을 함께 추구하는 것을 중요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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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