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세대 감독과 북경자전거
- 최초 등록일
- 2012.06.27
- 최종 저작일
- 20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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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송통신대학교 중국공연예술 레포트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6.4 천안문사태의 발단과 영향
2. 제6세대 감독들의 영화의 성취란 무엇인가.
3. 왕샤오솨이(王小帥)의 <북경 자전거>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지만 등소평의 중국적 사회주의의 특징은 경제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경제체제 개혁에는 적극적이면서도, 당국가체제와 사회주의 이념에 도전하는 자유화와 민주화의 요구는 수용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자유화와 민주화운동이 사회주의의 기본 이념과 체제를 위협하거나 부정하는 경우에는 주저하지 않고 이를 탄압하였다.
중국에서는 천안문사건이 보수적 지도자들의 무자비한 탄압으로 비극적인 결과를 낳고 좌절되었지만, 좀 더 우리의 시야를 넓혀 보면 이와 같은 민주화운동은 사회중의 국가에서만 발생한 것은 아니다. 1987년의 대한민국 국민적 민주화운동, 그 외에도 필리핀, 대만, 그리고 라틴아메리카의 여러나라에서도 권위주의 체제의 몰락과 민주주의 역사적 진보가 실현되었다. 이런점에서 1980년대와 90년대는 체제와 이념의 차이를 넘어서 범세계적인 차원에서 민주주의의 역사적인 변혁운동이 전개되는 시기였다. 하지만 각 나라의 정치적 조건, 사회경제적 발전정도, 문화전통에 따라서 상이한 경로와 상이한 형태로 진행 될 뿐이다.
천안문사건의 특징은 과거의 민주화운동과 달리, 당내외의 개혁파 지식인과 학생들이 중심이 되었으면서도 광범위한 도시 민중들이 합세함으로써 민주화운동의 성격을 띠고 있는 것이다. 물론 천안문시위에 참가한 대중들이 모두 민주화를 지지한 것은 아니었다. 관료의 부정과 부패, 경제개혁의 부작용으로 나타난 엄청난 물가고와 경제, 사회적 혼란 등에 대한 불만이 천안문 사건을 계기로 폭발하였다고 할 수 있다. 이 사건은 이후 중국 문화계에도 엄청난 파장을 불러 일으켰으며, 천안문 사태를 직접적으로 경험한 이들이 6세대 감독들이다.
참고 자료
김영구 외, <중국공연예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9.
서진영, <현대중국정치론>, 나남출판, 1997.
안상혁, <중국 6세대 영화, 사람의 본질을 말하다>, 성균관대학교출판부,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