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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시대 중국 중심의 동아시아 세계질서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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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2.06.29
최종 저작일
20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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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페이지에 해당하는 짧은 레포트..그렇지만 결코 쉽지가 않다. 왜냐하면 요약과 내용구성의 압박이 짧은 글일수록 더욱 심하기 때문이다. 교양과목의 논문의 분석과 요약의 제출은 은근히 까다롭다. 해당 논문에 대한 줄거리와 더불어 자신의 견해를 솔직하면서도 좋은 문장으로 풀어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논문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었다 하더라도 막상 그것에 관해 쓰려고 하면 다시 논문을 요목조목 살펴보며 뒤적여야 한다. 이 때문에 꽤나 시간이 많이 걸리는 것이다. 줄거리를 간단히 요약하되 그와 더불어 글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짧지만 요약적으로 표현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해당글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가능하면 자신의 견해를 표현할 수 있는 문장과 문구들을 만들어내는데 수 많은 교재와 기사등과 논문들을 참고하고 또 수 많은 감상문들을 참고하며 서술할 수 있는 표현들을 만들어 내는데 많은 공을 들인 것이다. 그 과정에서 나는 해당논문에 대한 감상문이지만 관련책들을 찾아가며 연계적인 내용들을 언급해주었고 그 해당부분에는 각주를 달았음은 물론이다. 이러한 작업은 단순히 해당 논문의 요약과 분석에 그치는 것보다 수십배의 노력이 들었음은 너무나 당연했다. 또한 글의 마지막에는 논문에 관한 의문점들을 몇가지 제시하여 보다 심층적인 탐구가 가능하도록 했다. 결론적으로 핵심적으로 요약하고 해당논문에 대한 나름의 의문점들을 좀더 쉽게 파악하고 제시코자 한다면 당당히 A+를 받은 나의 레포트를 참고하는 것을 적극 추천한다. 레포트 작성의 시간을 상당히 절약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I. 내용 요약

II. 정리

III. 질문 사항

본문내용

‘중국적 세계질서(Chinese world order)’의 의미는 역사상 실제로 중국 중심으로 편성·유지되었던 전통시대 동아시아의 현실적 세계질서를 가리키고, 다른 한편으로는 역사상 실제와 상관없이 동아시아 세계질서가 중국중심으로 편성·유지된다고 인식하거나 그렇게 되기를 희망하는 중국인의 관념적 세계질서를 의미하는데 이 양자는 유기적으로 관련되어 서로 깊은 영향을 미친다. 또, ‘동아시아 세계’란 말도 흔히 사용되는데, 이는 특정한 지역명칭과 세계라는 보편적 명칭이 결합되어져 자칫 모순적인 말이라 생각될 수 있으나 전통시대의 동아시아는 세계의 일부가 아니라 전세계로 인식이 되었고 정치적 통합과 하나의 독자적인 문화권을 형성했다는 점에서 역사적 현실을 반영한 말이라고 생각될 수 있다. 전통시대에 동아시아에서 하나의 ‘세계’를 이루었던 주요 성분은 중국을 비롯하여 한국과 베트남 즉 월남, 몽고, 티베트 즉 토번, 요동 즉 만주, 일본 등을 들 수 있다.
전통시대 동아시아 세계질서나 운영체제가 중국인에 의해서만 구축되거나 확립·운영되었다고는 말할 수 없지만 그 당시 세계의 중심에는 중국이 놓여있었기에, 중국인의 입장과 태도가 동아시아 세계질서의 형성과 운영에 심대한 영향을 미쳤음은 분명하다.

<중략>

II. 정리
전통시대 국제 사회는 오늘날과 같은 전세계적인 것이 아니라, 특정지역을 중심으로 서로 다른 문명·문화와 역사를 가진 지역적 국제사회로 묶여 있었다. 예컨대, 이슬람권 영역, 힌두교권 영역, 기독교권 영역, 동아시아의 유교권 영역등으로 말이다. 이들 지역적 국제사회는 각자 독자적이고 고유한 가치관, 행동양식, 규범·규칙·제도 등을 발전시켜왔다. 때문에 전통시대 국제 사회의 한 축으로서 ‘동아시아’ 라는 지역적 국제사회만의 특징이 존재하게 되고 고로, 동아시아를 역내 각 국가들의 단순한 병렬적 집합으로서가 아니라 인접 국가 간의 관계를 통해 파악하고 그 관계의 역사적 전개 과정에 주목하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일이라 생각된다. 특히, 정치·경제·문화·외교에 대한 포괄적 고찰을 통해 전통 동아시아의 역사를 되돌아 보는 것은 오늘날 동아시아의 국제관계사를 논의하는데 있어서도 상당히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참고 자료

전통시대 중국 중심의 동아시아 세계질서 관련의 서적,논문,사이트,기사등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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