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1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본인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목차
1. 교육공학이란
2. 교육공학의 학습유형
3. 교육공학자들의 이론
(1) 코메니우스(교육 공학의 선구자)
(2) 페스탈로치
(3) 프뢰벨
(4) 몬테소리
(5) 듀이
(6) 손다이크
4. 교육공학 개념의 관점 변화 과정
5. 교육공학의 영역
6. 교육공학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의견
본문내용
1. 교육공학1)이란
교육공학이란, 적절한 과학기술적 과정과 자원을 창출, 활용, 관리함으로써 학습을 촉진하고 수행을 향상하기 위해 연구하고 윤리적으로 실천하는 학문이다. 교수, 학습에 대한 관점은 통제에서 촉진으로 변화하였다. 촉진에서 학습자는 지식의 구성자이며 주도권, 책임감을 지녔다. 몰입적이고 실제적인 학습 환경에서 심층적인(deep) 학습을 할 수 있다. 테크놀로지는 문제 영역과 이를 탐구하기 위한 도구(학습지원)이다. 교육공학은 학습을 초래하거나 통제하기보다 학습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며, 학습이 좀 더 용이하게 일어날 수 있는 환경을 창출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2. 교육공학의 학습유형
학습의 유형은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먼저, 기억과 유지(Retention)가 있으며 학교와 대학에서의 평가는 대부분 정보를 기억하고 유지하는데 중점을 둔다. 기억과 유지를 확인하는 방법은 지필 검사를 활용하는 것이다. 자신의 언어로 표현하기, 문제 해결하기, 실제 상황에 적용해보기 등으로 이해(Understanding)를 평가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실제 상황 혹은 모의 문제 상황을 활용을 통해 심층적인 학습을 할 수 있는 능동적 사용(Active Use)이 있다. 최근 고등교육, 기업훈련에서는 능동적 사용 수준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다.
<중 략>
① 설계
☞ 교수체제 설계, 메시지 디자인, 교수전략, 학습자 특성
-학습 경험의 안내방법과 관련된 미시적 활동 + 전체 교육과 수업과정을
기획하는 거시적 활동
-교수심리와 체제이론이 이론적 기초이다.
② 개발
☞ 인쇄매체, 시청각매체, 컴퓨터기반매체, 통합매체
-수업 매체의 제작과 개발을 말한다.
-사진, 음성, 시각메세지, 컴퓨터 등을 기반으로 하여 메세지를 전달한다.
③ 활용
☞ 매체활용, 혁신과 보급, 실행과 제도화, 정책과 규제
-학습을 위해 절차나 자원의 사용 행위에 관한 연구이다.
-계획적인 전략들을 실제 환경에서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정책과 규제는 교수공학과 보급과 사용에 미치는 사회의 규칙을 의미한다.
참고 자료
김영수외,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 교육과학사, 2001
김정규, 김영주,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형설출판사, 1998.
변영계, 김영환, 손미,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2000.
이성호, 교수방법론, 학지사,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