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 누벨
- 최초 등록일
- 2012.07.04
- 최종 저작일
- 20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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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건축가 장누벨 1.소개 2.건축개념 3. 대표작(5작품_아랍문화연구소, 리옹오페라하우스, 아그바타워,케브랑리 박물관, 시그날타워 외)도면 및 사진자료
목차
1. 건축가 장누벨 약력
2. 건축개념
2.1 도시의 건축
2.2 역사 또는 가상
2.3 새로운 건축을 향하여
3. 건축작품
3.1 아랍문화원
3.2 리옹오페라하우스
3.3 아크바타워
3.4 케 브랑리 박물관
3.5 시그날 타워 외
본문내용
1. 도시의 건축
누벨은 현대 프랑스 건축에 있어서 중요한 건축가이다. 누벨의 건축은 기계미학과 그만의 독특한 현대적 이미지를 담고있다.
현대기술과 예술의 장점을 십분 활용하여 각 작품 때마다 커다란 이미지를 보여준다. 커다란 이미지는 마치 그의 인성이나 체구에서 풍기는 심플함처럼 하나의 독특한 성격을 바탕으로 풀어나가기 때문에 강렬한 느낌을 준다. 또한 그의 건축은 그 지역의 특수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급진적이고 도전적인 그의 작품은 강렬한 이미지를 표상한다.
그에게 있어서 건축은 `공간을 구성하는 기술`일 뿐 아니라, `이미지를 생산하는 작업`이다. 여기에서 이미지의 생산으라는 것은 `보이게 만든다`는 뜻을 가진다. 그 지역의 특성, 건물의 용도, 사용자들의 특징 등을 건물 전체에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누벨은 그의 건축에서 도시를 절대 망각하지 않는다. 국제주의 건축의 획일성과 빈곤성을 비판하면서 그는 건축의 역사적, 도시적 문맥을 바탕으로 우리의 사고와 인식작용에 건축의 본질성을 질문하고 있다.
그러나 그의 도시적인 건축은 유럽의 전통도시들처럼 닮은꼴을 형성하는 것과 달리, 도시의 특수성에서 유출한 요소들을 내표하여 기존도시에 새로운 이정표를 만든다. 즉 그의 건축에는 건축이 도시에서 어떻게 작용되어야 하는가, 어떻게 인식될 것인가, 기능에 따라 가져야 할 의미는 무엇인가 등의 진실한 질문이 있다.
그는 건축의 특성을 주어진 시대와 순간의 문화적 가치들을 거주할 수 있고 영속될 수 있는 형태 안에 집중시키는 것이라고 말하면서, 그는 건축에 있어 문화적 맥락과 사회적 요구의 응답이 우선시 되어야 하며, 그 후에 건축을 시적인 차원까지 승화시킬 것을 주장한다. 그가 흔히 사용하는 입면의 반사와 투명성의 유희 또한 단지 표현적인 매력을 위해서가 아니라, 독창적인 도시해석에서 유추하여 우리가 위치하고 있는 장소와 시간을 인식케하는 문화의 영구적인 진단이 되며, 이것들은 많은 도시학들의 프로그램에 의해 파괴된 우리도시에 즉각적으로 쉽게 인식되는 도시의 새로운 척도와 기준을 회복시켜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