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 TV
- 최초 등록일
- 2012.07.06
- 최종 저작일
- 20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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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스마트 TV의 향후 동향과 표준 선정에 따른 이점, 시장 표준으로 설정되기 위한 조건들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서론. 스마트 TV가 나오기 전까지
본론 1. 스마트 TV의 등장
본론 2. 스마트 TV의 시장 선도자들
본론 3. 스마트 TV의 발전 가능성
결론. 무엇이 지배적 디자인을 결정짓는가?
본문내용
Make it SMART, SMART TV!
서론. 스마트 TV가 나오기 전까지
1. TV의 발전
인간이 느낄 수 있는 다섯까지 감각 중 특히 시각이 차지하는 비중은 다른 것들에 비하여 크다. 인간의 오감 중 가장 예민한 부분이며, 그와 동시에 전체 감각영역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인간은 생활의 많은 부분을 시각에 의존하며, 시각적 즐거움을 만족시켜주는 예술을 고대부터 발전시켜왔다. 구석기 시대의 벽화에서부터 시작하여 앙코르와트 에 그려진 벽화, 수많은 사람들을 울고 울리는 연극을 거쳐, 오늘날의 비디오 아트까지, 수세기에 걸쳐 발전한 “시각적 욕구”의 발현은 셀 수 없이 많다. 이 욕구와 소유에의 욕구가 결합한 산물이 TV다.
기술의 발전으로 특정한 무대와 배우들을 필요로 했었던 연극이라는 시각적 매체를 대체하는 영화가 만들어졌다. 영화는 대중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다. 연극과는 달리 많은 배우들을 필요로 하지도 않고, 커다란 무대도 필요하지 않게 해주었다. 그리고 사람들이 원하는 시간에 영사기만 돌릴 수 있다면 어디서든 다시 관람할 수 있다는 편의성을 제공해주었다. 그러나 이러한 영화의 발전은, 동시에 사람들로 하여금 이러한 영상매체들을 소유하고 싶다는 욕망을 갖게 만들었다. 하지만 다수가 아닌 개인이 소유하기에 영사기와 영화스크린은 공간도 많이 차지하고 가격도 비쌌다. 이러한 대중들의 욕구를 반영하여 만든 것이 최초의 브라운관 TV다. 이를 통해 가정에서는 방송국에서 녹화되어 송출한 영상을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새로운 편의성을 만족시킨 TV는 빠르게 보급되었고 현대 사회에서 TV는 빼놓을 수 없는 생활양식의 하나로 자리 잡았다. 특히 초창기의 TV는 단순히 TV 자체만으로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졌다기 보다는 방송국의 수많은 컨텐츠들과, TV를 이용해서 새로운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비디오와 VCR, 그리고 콘솔 게임기들이 보완재로서 큰 역할을 해내면서 TV를, 집안에서 없어서는 안되는 “필수 가전제품”이라는 인식을 갖게끔 만들어 주었다.
생활수준이 높아지고 주거 공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사람들 사이에서 TV에 대한 다른 욕구가 형성되었다. 더 크고 얇으며 선명한 TV에 대한 욕구가 그것이다. 기술적 특성상 브라운관 TV는 화면이 클수록 두께도 커지기 때문에 대형화가 힘들다. 쉬운 예로, 약 50인치의 브라운관 TV의 경우, 화면을 크게 만들기 위해서는 뒤쪽에 들어가는 전자총의 크기도 더불어 커져야 하기 때문에 화면의 너비만큼이나 두꺼운 TV가 나타날 수밖에 없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