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우수평가자료] 가부키 무대장치에 관하여
목차
Ⅰ. 서 론
1. 연구동기
2. 연구대상 및 방법
Ⅱ. 본 론
2.1 관객의 공감
2.2 하나미치
2.2.1 하나미치의 초기 모습과 그 역할
2.2.2 하나미치의 효과
2.2.3 하나미치와 관객
2.2.4 동화와 이화
2.3 회전무대
2.3.1 회전무대의 예술적 효과
2.4 음악
2.4.1 가부키 속 음악
2.4.2 음악의 효과
Ⅲ. 맺 음 말
본문내용
1.연구동기
공연예술은 그림을 그리거나 글을 쓰거나 사진을 찍거나 하는 개인이 혼자서 하는 예술행위와는 다르다. 공연은 각기 다른 분야의 예술가와 기술자가 모여 토론하고 타협하여 각기 다른 요소와 행위를 종합함으로써 조화롭고 통일된 예술작품을 창출하는 종합적이고 집합적인 예술행위이다. 이러한 공연예술이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는 정확하지 않다. 사실상 인간의 역사가 시작된 이래로 사람들은 자신들의 존재 양상을 여러 측면에서 모방해 왔다.
이러한 모방행위가 집단성을 띠면서 그것 자체가 공동체의 살아 있는 역사가 되었고 여기에 제의적인 의미가 첨가되기도 했다. 모방행위는 자연현상을 설명하는 데 이용되기도 하고, 사회적으로 용인되거나 혹은 거부되는 행동규범을 보여주기도 했다. 게릴라 연극이나 거리극, 흑인연극 등의 연극에서는 연극이 자신들의 이해관계를 보여주는 전략적인 수단으로서 사용되기도 한다. 반면, 희극이나 뮤지컬 등의 형태로 순수하게 즐거움을 주는 오락으로서의 연극도 존재한다.
<중 략>
무대 밖의 음악은 영화음악처럼 음향효과를 주거나 분위기를 잡고, 무대의 연기를 뒷받침하거나 무언의 생각들을 함축한다. 소리효과의 예로 불교의 종을 사용하거나 불경을 외는 소리는 무대가 큰 절 근처라는 것을 나타내고 바닷가가 나오는 장면에서는 오다이코의 규칙적인 소리가 파도치는 것을 나타낸다. 무대 위의 음악은 일반적으로 서사구조의 부연설명이나 춤의 반주음악을 지시한다. 서사구조의 유형은 대화가 나레이터에 의해서가 아니라 연기자들에 의해 서술된다는 것만 제외하면 분라쿠의 것과 관련이 있다. 춤 반주 음악은 연기자의 필요에 의해 도입되었고 종종 분위기를 고조시키기 위해 특별한 무대 밖의 효과를 필요로 한다.
노래란 음을 필요한 만큼 조를 아름답게 표현하거나 광적으로 부르는 행위를 말한다. 인간은 모태에서 시작 죽을 때까지 인체에서 이·청각 활동을 가장 많이 한다. 예술행위란 듣는 일 감동시키는, 호소하는 일을 제쳐놓고 생각할 수 없다. 이는 가부키에서도 마찬가지이다. 가부키에서 뛰어난 배우의 조건으로 첫째, 음성 둘째, 자세(연기), 셋째로 미모를 꼽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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