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마케팅관리]영화산업의 홍보수단, 영화 마케팅, 영화 홍보, 영화 광고
- 최초 등록일
- 2012.07.17
- 최종 저작일
- 20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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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본 자료는 영화산업 홍보수단의 변화를 분석한 자료입니다.
마케팅관리 A+ 받은 고품질의 PPT입니다.
영화산업의 홍보수단에 대해 시대별로 조사하고
포스터, 극장간판, TV광고, 시사회, SNS, 구전효과를 활용한 영화 홍보에 대해 분석합니다.
또한 실제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하고 있기에 이해하는데 있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1. 영화산업의 현황
2. 영화산업의 특성
3. 기존의 영화 홍보수단
(1) 간판
(2) 포스터
(3) TV광고
4. 구전효과를 활용한 영화 홍보수단
(1) 시사회
(2) 홈페이지
(3) 체험마케팅
(4) SNS
5. 영화 홍보수단의 발전방향
본문내용
애니메이션은 비경합성, 비배제성을 가지고 있음
비 경합성 : 다른 사람이 재화나 서비스를 소비하였다고 해서 자신의 소비가 제한받거나 소비의 효율이 감소되지 않음
비 배제성 : 한 개인이나 집단에 제공 된 재화나 서비스의 혜택을 타인이나 다른 집단으로부터 배제시킬 수 없음
즉, 영상매체를 관람하는 관객의 수가 아무리 많아도 환 관객이 소비할 수 있는 양은 변함이 없으며, 다른 사람이 관람할 수 있는 양에 영향을 미칠 수 없음
초기 개발 비용이 높지만 추가 생산에 관련된 한계비용이 무시할만큼 적어 전체적으로 단위당 평균비용이 급격히 줄어드는 규모의 경제효과가 적용되는 산업
-> 수요자가 많을 경우 부가가치가 급증하기 때문에 많은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홰외 시장을 염두
2. 창구효과 : 하나의 문화상품이 다른 문화산업의 상품으로써 활용이 지속되면서 그 가치가 증대되는 효과.
국내 애니메이션의 경우 둘리가 해당. 둘리는 tv애니메이션, 캐릭터 라이센싱, 극장 애니메이션, 게임, 뮤지컬로 그 활용을 확장
포켓몬스터의 경우 게임에서 출발하여 tv매체를 통해 원소스멀티유즈에 성공한 케이스로 전세계 30조의 시장규모를 갖고 있음
영화 산업의 특성으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무형재이다.
둘째, 짧은 제품수명주기를 갖는다.
셋째, 막대한 투자비용이 들어간다.
넷째, 단기간 최대 인원을 모으는 홍보전략이 필요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