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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상품 관련사례 반지의 제왕&해리포터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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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2.07.18
최종 저작일
20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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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 상품 관련사례 반지의 제왕&해리포터

외국 성공 사례

목차

서론
-주제 선정 이유

본론
반지의 제왕
-파급 효과
-관광 명소
해리포터
-해리포터의 성공 전략
-경제적 효과
-관광 명소
주요영화의 파급효과

결론
-한국문화콘텐츠의 문제점&대응방안
-후기
-참조자료

본문내용

주제 선정 이유
현재 세계 각국은 문화 콘텐츠 산업을 전략 산업으로 적극 육성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문화 콘텐츠 산업에 따른 경제적 효과에 대한 중요성 인식 필요하다.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었던 반지의 제왕과 해리포터의 스토리텔링을 이용한 관광지, 상품화를 사례로 살펴보며
우리나라 콘텐츠 산업의 문제점과 앞으로의 대응방안 등을 살펴보았다.

<반지의 제왕>파급 효과
국가 이미지 제고
반지의 제왕 흥행 성공
게임, 캐릭터 산업으로의 진출
뉴질랜드를 찾는 외래관광객 증가
고용창출

반지의 제왕 관광명소
호빗 마을
사진 출처 http://blog.naver.com/nachaos
http://cafe.naver.com/kiaoranz

참고 자료

www.simonsearch.co.kr 사이먼서치
www.visitbritain.com 영국관광청
www.mrharrypotter.com 미스터포터의 해리포터
www. naver.com 네이버
www.tour.go.kr 관광지식정보시스템
www.seri.org 삼성경제연구소
www.newzealand.com 뉴질랜드관광청
www.koreacontent.org 문화콘텐츠수출정보시스템
www.dt.co.kr 디지털타임스
“[디지털산책] 문화콘텐츠 수출전략과 제조업”
http://www.kbs.co.kr/1tv/sisa/worldwide KBS 세상은 넓다
논문 - 최인호, 영상 콘텐츠를 활용한 관광지의 온라인 스토리텔링 전략 : ‘반지의 제왕’ 사례”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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