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보율 전환
- 최초 등록일
- 2012.07.21
- 최종 저작일
- 20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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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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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시조의 개념 및 명칭
2. 시조 형식의 연원
(1) 외래기원설
(2) 재래 기원설
3. 시조 형식의 형성
4. 시조의 율격과 구조
(1) 시조의 율격
① 음수율의 문제점
② 음보율로의 전환
③ 음량률
④ 엇시조와 사설시조의 율격
(2) 구성요소
① 장(章)과 구(句)
② 장별 특징 - 종장에 대한 논의
5. 시조의 향유 계층
(1) 양반 사대부 계층의 시조
(2) 임금 계층의 시조
(3) 기녀 계층의 시조
(4) 평민 가객(歌客) 계층의 시조
6. 시조의 문학적 분류
(1) 평시조 [단형시조]
(2) 엇시조 [중형시조]
(3) 사설시조 [장형시조]
(4) 연시조
7. 시조의 내용
(1) 시조에서의 정치의식
(2) 시조에서의 애정
① 단형시조
② 장형시조
(3) 시조에서 나타난 불교의식
(4) 시조에 나타난 도가적 소재
(5) 시조에서의 유교학문
(6) 시조에서의 송도
(7) 시조에서의 생활 표현
(8) 훈민 시조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국문학의 여러 갈래들 중에서 가장 우리의 눈과 귀에 익숙하고 친근한 갈래를 꼽으라면 단연 시조일 것이다. 시조는 조상들의 숨결을 담고 있으며, 현재까지도 창작되면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이러한 시조는 한국문학연구에 있어서도 큰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현존하는 고시조의 작품 수는 어느 갈래보다도 많으며, 그 수는 박을수의 정리에 의하면 5492수에 달한다. 조윤제는 시조를 두고 한국 사람의 심경에 가장 적합하고 또 한국 사람의 정신적 생활을 표현하는 데 가장 적당한 시형인 듯하니, 말하자면 시조가 성립될 때까지의 모든 시형은 시조형식을 이루려는 준비였고, 시조가 성립된 후의 모든 시형은 시조형식의 발전이라고 했다. 따라서 시조는 한국인이 지닌 정신생활사의 일환으로서 전통적·역사적 가치를 지니는 중요한 양식이라고 할 수 있다.1) 우리는 이러한 시조의 연구를 통해서 과거 조상들의 삶을 이해하고 현재에 그 전통을 이어가며 미래까지 민족문학의 정수로서 잘 간직해야 할 것이다.
<중 략>
(8) 훈민 시조
훈민 시조란 백성을 가르치기 위한, 유교와 관련된 주체적 실천 윤리를 주된 내용으로 하고 있는 모든 시조를 말한다. 훈민 정책에 있어서 조선 조정은 일관되게 유교윤리를 국가적으로 강조하고 그 실천을 위한 여러 가지 방안을 모색했다. 조선 전기에는 조정이 중심이 되어 유교 윤리의 교육에 필요한 윤리서를 발간하고 성균관이나 향교를 통해서 주로 지배층을 대상으로 윤리 교육을 시행했다. 조선 중후기에 와서 중앙 조정은 여전히 윤리서를 재편집하고 일반에게 유포했으나, 유교 이념으로 무장한 사림이 중앙과 향촌의 통치 권력을 어느 정도 장악하고 국가를 대신하여 향촌사회의 백성을 지배하고 윤리 교육까지 담당하는 변화가 나타났다. 백성을 교화하는 일이 향촌사회를 지배하는 그 자신들의 현실적 이해와 밀접한 관련을 가졌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전란과 자연 재해라는 조선 후기 대내외적인 이변으로 재지사림이 실세함에 따라 “국가-지방관-서리”중심의 중앙 집권적 통치 질서가 재확립되면서 재지사림과의 협력체제가 아니라 중앙 정부 중심의 훈민 정책이 시행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