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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미술의 이해

*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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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07.26
최종 저작일
20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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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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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구약성서 창세기 3장에 여호와 하나님이 사람을 창조하시고 에덴 동산에 살게 한 뒤 처음으로 죄를 짓고 에덴 동산에서 추방되는 내용이 적혀 있다. 하나님이 때묻지 않은 인간 아담과 이브를 만들어 에덴 동산에 살게 하였는데 뱀의 꼬임으로 이브가 그 열매를 따 먹고 또 이브는 아담에게까지 사과 열매를 먹게 하였다. 하나님이 먹지 말라는 열매를 따 먹음으로써 죄를 지은 이 사실이 바로 인간이 지은 최초의 죄이므로 이를 원죄라고 한다. 하나님은 원죄를 지은 아담과 이브를 에덴 동산에서 쫓아냈고, 인간의 고통은 이 추방으로부터 비롯된다는 이야기다.
이 이야기를 주제로 한 작품들은 무척 많다. 하지만 이에 대한 해석은 시대, 문화, 작가마다 제각기 다르다. 다양한 기준 중에서도 이 박물관에서는 육체 표현을 기준으로 삼고 이로써 해석을 하는 <육체의 표현을 통해 보는 아담과 이브 이야기>를 주제로 삼았다. 육체를 기준으로 삼아 시대적 흐름에 따른 서양 미술의 변화를 보았을 때, 타락한 육체에서, 아름답고 신성한 육체, 그리고 탐구의 대상이자 다양성을 표현하는 도구의 육체의 흐름이 있다고 보았다. 이번 전시를 통해, 아담과 이브라는 주제가 시대에 따라 육체적 표현의 방법, 해석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살펴 볼 수 있을 것이다.

< 타락한 육체 >

플라톤은 병들고, 늙다가 끝내 죽어 사라지는 구차한 몸과 반대로 정신은 영원불멸하다고 생각하는 유심론자였다. 이러한 플라톤적인 유심론은 로마시대 스토아 철학자들의 생활에서 구체화되었다. 그들은 육체를 경멸했으며, 육체적 욕망으로부터 자유로우면서 정념에 흔들리지 않는 생활을 지향했다. 이러한 전통은 기독교적 세계관으로 되물림 되었고, 당시에 인간의 몸을 원죄를 가진 타락한 육체로 보았다. 선악과를 먹었던 아담과 이브가 보여준 최초의 반응은 벌거벗은 육체에 대한 수치심이었다. 이 시기에 육체는 위험한 욕망의 덩어리로 여겨졌으며, 자기 극복과 자기 정화를 통해 성스러워져야 하는 대상이라고 여겨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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