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사] 양주 별산대 놀이
- 최초 등록일
- 2002.11.27
- 최종 저작일
- 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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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발표자료로써 상당히 호평을 받은 것입니다.
나름대로 생각이 많이 들어 있는 것이므로 참고자료로 이용해도 좋을 것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연구목적
2. 연구사검토
Ⅱ. 본 론
1. 양주별산대놀이의 일반적 특성
가. 산대놀이의 명칭의 의미
나. 양주별산대놀이의 형성 배경
(1) 송파
(2) 양주
다. 양주별산대놀이의 유래 및 공연시기
2. 양주 별산대놀이의 희곡적 성격 규명
가. 양주 별산대놀이의 연극성
(1) 배우에 대하여
(2) 무대공간에 대하여
(3) 관객에 대하여
나. 송파 산대놀이와의 비교·분석
3. 양주별산대 놀이 대본의 문학성
가. 양주 별산대놀이의 구조분석
(1) 점층과 반복의 구조
(2)가무부분과 재담부분의 교차
나. 양주별산대 놀이의 내용분석
(1) 현실의 비판
(2) 신화와 원형의 세계에의 동경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양주 별산대 놀이는 조선 후기 민속극으로 산대도감 계통극의 중부형이다. 산대탈놀이 이외에도 조선후기에는 황해도 탈놀이(海西탈춤), 낙동강 서쪽지방의 오광대탈놀이, 낙동강 동쪽인 부산지방의 탈놀이(野遊), 떠돌이패의 하나였던 남사당의 탈놀이(덧뵈기)와 인형놀이(꼭두각시놀이, 덜미), 그리고 각종 祭儀에서 놀아졌던 굿탈놀이 등이 전승되어 왔다. 이러한 여러 계통의 민속극과 비교할 때 산대 탈놀이가 지닌 일반적 특징은, 춤사위가 곱고 세분화되어 있으며, 탈의 형태가 인물의 사실성에 가깝고, 놀이과장의 짜임새가 매우 다양하게 이루어져 있다는 점이 주목된다. 아울러 놀이꾼은 신분이 낮은 하층민이 주축을 이루었고, 그들이 즐겨 쓰는 언어가 극중언어로 활용됨으로써 서민오락적인 성격이 짙게 반영되어 있다. 산대 탈놀이는 양주별산대와 송파산대놀이가 있지만 특히 양주별산대는 한국가면극의 여러가지 특성들을 골고루 구비하고 있는 전형적인 가면극이다. 또한 다른 가면극이 가무중심으로 대사가 빈약한 면이 있는 반면에 양주별산대 놀이는 대사의 지문이 풍부하고 그 내용이 지배층에 대한 저항이나 신분제도에 대한 비판, 점증되어 가던 경제의식이나 현실주의적인 인생관을 충실히 반영하고 있어 조선조 후기 사회적인 특성을 함축적으로 시사해 주기때문에 의의가 있다. 따라서 본 고에서는 기존의 연구성과를 바탕으로 하여 양주별산대 놀이의 일반적인 특성을 검토해보고. 희곡으로서의 특성을 규명해보며...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