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졸업논문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2. 선행연구검토
3. 연구의 방법
Ⅱ. 영웅소설에 나타난 여성의식
1. 영웅소설에서의 여성의식 구현양상
(1) 여성의식이 배제된 작품
(2) 여성의식이 부분적으로 표출된 작품
(3) 확장된 여성의식이 표출된 작품
2. 개별 작품으로 살펴본 여성의식
(1) 홍길동전에 나타난 남성주의적 시각과 배제된 여성의식
(2) 옥주호연에 나타난 여화위남(女化爲男)의 의미와 여성의식
(3) 박씨전의 갈등양상과 여성의식
Ⅲ. 여성의식의 영웅소설적 수용과 의미
1. 단행본
2. 논문
본문내용
영웅소설이 창작, 애독되었던 조선조 사회는 철저한 유교적 윤리관이 지배하고 있어서 상하계급의 제도가 엄격하였고 여성과 남성의 위치를 엄격하게 구별하면서 여성보다는 남성을 존중하는 남존여비의 사상이 크게 지배하고 있었다. 여성은 비록 양반층의 여성이라고 해도 남성에 비해 열등한 위치에 있었으며 제도적으로 억압받은 존재였다, 이러한 사회에서 여성에게 주어진 제한된 생활반경과 통제된 여인의 운명, 가문간의 정혼으로 인한 운명의 결정과 극심한 성차별은 당대 여인들이 겪어야했던 불우한 삶을 대변해 주는 질곡이었다. 이러한 여성의 문제는 넓게는 당대사회의 구조와 관련된 정치, 경제, 문화, 이념등과 관련된 문제이며, 좁게는 남녀, 가족, 사회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상대적으로 저하된 자신의 현실적 위치에 대해 불만을 가지면서 자신의 처지보다는 훨씬 더 여성의 역할이 자유스럽게 강조되어있는 소설은 여성들에게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요인이 되었을 것이다. 더욱이 조선 후기에는 국문소설이 부녀자층을 중심으로 애독되었다는 점과 이들의 향유물이 영웅소설이 대부분이었음을 볼 때 이들의 의식은 자연스럽게 확대 반영될 수밖에 없다.
영웅소설에서 여성중심적 시각의 가장 대표적인 표출은 애정을 성취하는 데에 비중이 있다. 이것은 애정을 중심내용으로 하는 설화에 입신양명담이 부분적으로 수용되어 성립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즉 영웅소설의 입신양명 구조에 남녀의 애정담을 차용함으로써 욕망의 지향이 다변화되는 경우라 하겠다. 이것은 영웅소설이 지니는 통속성을 고려한다면 여성의식의 문제가 작가의 상상력 외에도 당대의 문학적 관습과 독자층의 기호나 가치판단이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준 것이다.
특히 여성을 주인공으로 한 영웅소설에서는 당대에 여성들이 겪는 다양한 고난과 시련이 형상화되어 있다. 조선시대에 여성이 겪었던 고난은 당대 여성 전체의 고난으로 형상화되는 동시에 이들의 삶이 만들어내는 정신적 체계가 표출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강민화, 여성영웅소설에 나타난 여성의식 연구, 경희대 석사논문, 2004.
김미란, <박씨전> 연구, 연세대 석사논문, 1976.
김현주, <박씨전> 연구, 경희대 석사논문, 2002.
김현희, <박씨전>의 주제연구, 한국교원대 석사논문, 1998.
민 찬,「여성영웅소설의 출현과 후대적 변모」, 서울대 석사논문, 1986.
박명희, 고소설의 여성중심적 시각 연구, 이화여대 박사논문, 1990.
성현경,「여걸소설과 설인귀전」,『국어국문학』62․63집, 1973.
여세주,「여장군 등장의 고소설 연구」, 영남대 석사논문, 1981.
임병희, 여성영웅소설의 유형과 변모양상, 고려대 석사논문,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