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주의와 웨슬레 신학 요약
- 최초 등록일
- 2002.11.27
- 최종 저작일
- 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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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제1장 개인 예정 교리의 배경
1. 초기 기독교의 공통성
2. 분열 발생
3. 신학적 편협주의
4. 펠라기우스와 어거스틴의 논쟁
제 2장 개인 예정 교리의 발전
1. 어거스틴의 개념
2. 개인 예정과 2중 예정에 대한 칼빈의 개념
3. 2중 예정과 신적 작정
4. 신적 작정에 대한 아르미니우스의 개념
5. 아르미니안 견해의 요약
제3장 칼빈주의, 아르미니안 주의, 그리고 웨슬레주의의 신학적 특징
1. 도르트 종교회의
2. 극단적 칼빈주의
3. 아르미니안주의
4. 웨슬레주의
5. 웨슬레안-아르미니안주의
제4장 정통 신학에 끼친 웨슬레안의 영향
1. 신칼빈주의(온건 또는 수정 칼빈주의)
2. 웨슬레안 칼빈주의
3. 칼빈주의적 웨슬레주의
4. 성경 해석의 견지에서 본 교리적 차이점
제5장 특별 예정 교리에 의해 야기된 신학적 갈등
1. 하나님의 의지와 인간의 의지
2. 하나님의 의지와 하나님의 은총
3. 하나님의 은총과 인간의 죄
4. 예정에 의한 구원인가, 믿음에 의한 구원인가?
제6장 성령에 대한 웨슬레의 교리가 신학에 끼친 영향
1. 성령의 사역
2. 성령과 그리스도인의 확신
3. 결론
본문내용
서론
성결의 교리는 모든 기독교 신안의 중심이다. 그것은 전적으로 성경적이며, 기독교 역사의 초기에서부터 교회의 승인을 얻어 왔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성결단체로서 우리가 존재해야 할 이유를 이해하며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우리의 과업을 명백히 하고 우리의 증거를 강화시킨다. 우리는 또한 구원의 교리에 있어서 우리와의 차이점이 있더라도 우리의 자매 교회들을 이해해야 한다. 본 연구는 비록 전체 기독교의 흐름과 일치되지는 않더라도 웨슬레안이라고 불리는 요한 웨슬레의 정신에 일치하고 있다. 웨슬레의 성결과 칼빈의 예정은 우리가 알고 있는 신학들 중에서 서로 다른 구원의 이론을 나타낸다. 성결과 예정은 모두 성경적 교리이다. 그러므로 그들 사이의 분리가 있어서는 안 되며, 단지 감정적 편견에 의하여 자주 가려지는 주제에 한 빛이 더해져야 한다.
제1장 개인 예정 교리의 배경
1. 초기 기독교의 공통성
전반적으로 초기 기독교 교회는 매우 명백하고 분명한 노선에 따라 연합되었다. 오늘날 우리가 공의회 신조라고 알고 있는 위대한 결정에 동의하는 기독교 신앙에 대한 공동의 이해가 있었다. 당시 발흥했던 이단세력들에 대처하기 위해 형성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