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의 인류학적분석] 스포츠산업의 발달과 소비
- 최초 등록일
- 2002.11.27
- 최종 저작일
- 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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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가 발표 수업때 만든건데요...팀으로 만들었어요.
인류학이 아닌 사회학 분야에도 적용가능할거에요..^^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저 이거 발표점수 A+ 받았어여..^^
목차
Ⅰ. 서론
Ⅱ.본론
1. 스포츠산업의 성격과 정의. 내용
2. 스포츠산업의 가치
3. 스포츠상품의 발전원인
4. 스포츠산업의 특성
III.맺음말
<참고서적>
본문내용
근대에 일어난 기술 혁신과 이에 따른 산업화는 미국에서부터 시작하여 국내에까지 영향을 미쳐 노동시간의 단축과 임금 향상을 통해 생활수준을 전반적으로 향상시켰다. 이런 변화는 대중들의 스포츠 관람과 참여를 가능케 했다. 야외 레크리에이션의 기회가 늘어나면서 다양한 스포츠 관련 상품들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대하고 이에 부응해 저렴한 상품을 대량 공급하기 위한 스포츠 제조업이 발달하였다. 또, 상품 교환을 위한 이동거리가 크게 단축되면서 대중들의 입장에서도 비교적 값싸게 스포츠 상품들을 구입할 수 있게 되었다. 스포츠 산업은 이제 더 이상 보고 즐기는 수준에 머물러 있지 않다. 오늘날 스포츠 산업은 미국내 산업규모 순에서 10위권에 위치하고 있음에 반해 우리나라의 1999년 기준 스포츠산업의 규모는 11조 2,693억원정도로 추정되었다. 스포츠산업은 국내총생산(GDP) 대비 2.3%를 차지한다. 하부업종별 크기를 보면 스포츠시설업은 99년 현재 5조 2,485억원의 규모로 전체 스포츠산업의 46.6%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스포츠용품업은 4조 899억원의 규모로 스포츠산업의 36.3%를 차지하고 있으며, 스포츠서비스업은 1조 9,309억원으로 전체 스포츠산업의 17.1%를 차지했다. 스포츠서비스업은 스포츠용품업과 스포츠시설업에 비해 비교적 낮았다. 외국의 경우를 보아도 스포츠 산업과 상품의 활용은 국가 산업의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참고 자료
<참고서적>
하대용, 1998, 『현대마케팅』, 무역경영사
김화성, 1999, 『재미있는스포츠 돈버는마케팅』, 살림출판사
김용만·박세혁·전호문, 2000, 『스포츠마케팅』, 학연사
김치조, 2000, 『스포츠산업:본질과 경영사례』, 태근
<참고자료>
http//www.kasi.or.kr , 한국 스포츠 정보학회
http://sports.clubrich.com/ , 클럽리치
http://www.sportsnine.com , 스포츠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