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길상(고려)불교와 유교ㆍ풍수도참
- 최초 등록일
- 2012.08.09
- 최종 저작일
- 20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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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사 길잡이 정리
목차
머리말
1. 성상융회론과 교관겸수
2. 신앙결사운동과 그 이후
3. 유교정치이념의 정착과 성리학의 수용
4. 풍수도참설과 천도논의
맺음말
본문내용
머리말
(1) 불교 : 정신세계, 사회영역에서 큰 영향을 줌, 국초에는 제도 미흡했으나 광ㆍ성종 대 출가ㆍ승과ㆍ승계ㆍ주지 관련 제도 마련, 사상의 발전은 균여, 의천, 지눌, 요새, 보우 등에 의해 이루어짐.
(2) 유교 : 관인이나 지식인들의 기초교양, 정치ㆍ사회ㆍ윤리 등의 분야에서 중요한 구실 담당. 국자감의 교육, 과거제 시행으로 확대됨. 중기에는 심성화, 말기에는 성리학 수용에 중점을 둔 연구가 진행됨.
(3) 풍수도참 : 지리인식에 영향, 지리업ㆍ지리박사 등을 두었음. 비보사탑설이나 천도 문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함.
각 사상은 공존&조화를 하다가도 긴장과 갈등 관계에 놓이기도 했다.
1. 성상융회론과 교관겸수
신라 말부터 불교계는 교파별로 갈등이 심했음. 고려 태조는 적극적으로 해결하려고 하지 않았음.
(1) 광종 : 불교계를 교종과 선종으로 이원화 하고, 교종은 화엄종을 중심으로 선종은 중국에서 법안종을 도입하여 정립시도.
① 균여 : 선종의 비판에 화엄종을 우위에 두고자, 화염경이 가장 높은 수준의 가르침이며, 나머지 경은 그 밑이라고 주장. 균여의 화엄사상은 강의를 통해 화엄종 안의 중요한 설로 인정받음. 승과의 정설로 채택됨. 그러나 성상융회론 자체가 광종의 이데올로기를 뒷받침하는 것이라고 보는 것에 대해서는 비판적 견해가 많음.
② 성상융회론 : 균여가 주장. 화엄학의 한계를 보완하여 수준을 한 단계 높임. 철학ㆍ이론적 측면 강하지만 화엄종의 전통적인 관행에 대한 언급X → 실천 수행의 한계
③ 법안종 : 광종은 법안종의 선교일치 경향에 주목, 중국에서 법안종을 수학하던 혜거를 귀국시켜 선종의 교단을 영도하게 함.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