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애불
- 최초 등록일
- 2012.08.26
- 최종 저작일
- 20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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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재 선정 레포트 중 마애불에 관한 레포트
목차
1. 선정이유
2. 개관
가. 선운사 개관
나. 도솔암 개관
3. 마애불이란?
4. 도솔암 마애불
5. 시대를 대표하는 전국의 마애불
가. 백제시대
1) 태안 마애 삼존불입상
2) 예산 화전리 사면석불
나. 신라시대
1) 경주 단석산 신석사 마애불상
다. 통일신라시대
1) 봉화 북지리 마애여래좌상
2) 영암 월출산 마애여래좌상
라. 고려시대
1) 하남 교산동 마애약사불 좌상
2) 보은 법주사 마애불의상
마. 조선시대
1) 서울 관악산 마애 미륵불좌상
2) 안양 삼막사 마애 삼존불상
6. 세계의 마애불
1) 인도 아잔타 석굴
2) 인도 에로라 석굴
3) 중국 항주 영은사
7. 문제점
8. 발전방향
9. 느낀점
본문내용
- 2011년 11월 11일 하사로 군복무를 마치고 나서 내가 바로 실행했던 일이 있다. 군 생활동안 계획했던 나 홀로 전국일주를 가는 것이었는데, 막상 계획을 짜다보니 전국일주는 무리인 것 같아서 전라ㆍ충청 여행으로 출발했다. 그 여행의 3일차에 도착한 곳이 전라북도 고창의 선운사였다. 여행을 하며 몇몇의 절을 봐왔지만 선운사의 고요하면서도 신비한, 그러면서도 화려함을 갖춘 멋에 압도되었다. 특히 선운사 도솔암에서 도솔암 마애불을 보았을 때에는 머릿속이 차분히 정리되는 느낌이었다. 마애불의 배경으로 펼쳐진 자연의 멋과 마애불을 조각한 한 시대의 인간의 솜씨가 융화되어 장엄하고 숭고하기 까지 했다.
사실 선운사를 찾았을 때 폐장 시간도 가까워오고, 힘들어서 선운사만 관람하고 돌아가려다 언제 다시 오겠나 싶어서 도솔암을 찾은 거였는데, 마애불을 보고 감탄사를 연발하며 카메라 셔터를 연신 눌렀었다. 그때의 산뜻한 충격을 잊지 못하고 있었는데, 문화재학 수업에서 문화재를 선정하라는 말에 내 머릿속에서는 일말의 주저 없이 도솔암 마애불이 떠올랐다. 그래서 도솔암 마애불을 이번 문화제 조사의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2. 개관
가. 선운사 개관
- 먼저 도솔암 마애불이 있는 선운사에 대해 알아보았다. 선운사는 전북 고창군 도솔산(兜率山)에 자리한 대한불교조계종 제 24교구 본사이다. 도솔산은 선운산(禪雲山)이라고도 하며, 조선 후기 선운사가 번창할 무렵에는 89개의 암자와 189개에 이르는 요사가 산중 곳곳에 흩어져 있어 장엄한 불국토를 이루기도 하였다. 도솔산 북쪽 기슭에 자리 잡고 있는 선운사는 김제의 금산사(金山寺)와 함께 전라북도의 2대 본사로서 오랜 역사와 빼어난 자연경관, 소중한 불교문화재들을 지니고 있어 사시사철 참배와 관광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이다.
참고 자료
고영섭 외 3명, 『선운사』, 대원사, 2007
김주삼, 『문화재의 보존과 복원』, 책세상, 2009
문명대, 『마애불』, 대원사, 2003
도솔암 홈페이지, http://www.dosolam.kr/
문화재청 홈페이지, http://www.cha.go.kr/
선운사 홈페이지, http://www.seonunsa.org/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