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세와변형
- 최초 등록일
- 2012.09.01
- 최종 저작일
- 2012.01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디자인 요소로서의 동세, 변형의 의미와 정의
목차
1. 동세 (Movement)
2. 변형 (deformation)
3. 동세와 변형의 상관관계
본문내용
1. 동세 (Movement)
동세 (動勢) [명사] 그림이나 조각에서 나타나는 운동감.
동세는 운동, 변화, 동작, 이동 등을 말한다. 화면 전체에서 느껴지는 움직임과 방향감 이라고 할 수 있다. 화면에서 느껴지는 움직임은 화면에 생동감을 불러 일으키고 생명력을 준다. 변화와 운동성은 인간의 기본적인 특성이기 때문에 예술에서도 중요하게 고려해야 한다.
동세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방향, 각도, 잔상 그리고 거리나 특징적인 요소를 강조하거나 과장하여 표현할 수 있다. 대상의 움직임이나 선의 반복, 선의 강약, 붓 터치의 방향성, 윤곽선을 흐릿하게 그려 동세감을 줄 수도 있다. 동세의 종류는 2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바로 실제적 운동감과 잠재적 운동감이다. 실제적 운동감이란 작품에 실제적인 움직임을 부여하는 것으로 실제적인 움직임의 요소를 도입한 것이다. 잠재적 운동감이란 화면위에 동세의 환영을 창출하는 것인데, 실제 움직이지는 않지만 움직임의 느낌을 주는 것이다.
<중 략>
변화를 하기위한 형태를 자연의 형(과장)과, 창조에 의한 형(추상)으로 구분해서 볼 수 있다. 사실과 과장된 형을 구상형 이라고 할 수 있으며, 추상형을 비 구상형 이라고 할 수 있는데, 두 가지 방법 모두 원래의 형태를 잃음으로 인해서 이미지에 대한 효과를 극대화 시키고, 지루할 수 있는 일차적 이미지를 이차적, 또는 고차원 적으로 비틀어 놓아 원래의 이미지를 보완하고 보충하는 역할을 한다고도 볼 수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Paul Zelanski 저, 김현중 역, 디자인 원리, 국제, 2000.
찰스 왈쉬레거 / 신디아 부식- 스나이더, 다자인의 개념과 원리, 안그라픽스, 1998
네이버 통합검색 http://www.naver.com
구글 http://www.googl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