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루소의교육사상
- 최초 등록일
- 2012.09.02
- 최종 저작일
- 20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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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학]루소의교육사상
목차
Ⅰ. 서론
Ⅱ. 본론① : 루소의 교육사상
1) 교육사상적 의의
2) 교육 목적
3) 교육 내용
4) 교육방법
5) 교육제도 및 환경
Ⅲ. 본론②: 루소의 사상이 현대에 미친 영향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은 인간이 인간을 대상으로 하여 이루어지는 사회 속의 인간 활동이다. 따라서 어떤 교육 사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사상가의 인간관과 사회관을 이해하는 것이 기초가 된다.
루소(Jean Jacques Rousseau, 1712~1788)는 많은 비판과 박해를 받기도 했지만 현대 문명으로의 변혁에 뚜렷한 영향을 준 사상가이다. 그는 18세기 계몽사상과 낭만주의의 대표자로 꼽히고 있으며, 정치적으로 근대 민주주의 발전의 계기를 마련했고, 그의 낭만주의는 세계의 문학에도 지대한 영향을 끼쳐왔다. 뿐만 아니라 그는 교육 사상에 있어서도 특출한 인물이다. 현대 교육의 사상적 기저를 형성한 인물들을 정확히 가려내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겠지만, 루소는 거론되는 인물들 중 대개 그 앞자리를 차지하는 현대 교육 사상의 선구자이다.
루소 사상의 전 영역에 걸쳐 가장 핵심적인 개념은 ‘자연’이다. 이 개념은 자연법, 자연 상태 등의 개념으로 서양 사상사 전체를 관통하는 흐름과 맥을 함께 하는 것으로 루소의 고유한 창작으로 볼 수는 없지만 그의 정치사상이나 교육 사상은 그의 자연관에서 비롯된 것이다.
<중 략>
5)교육제도 및 환경
루소는 교육의 목적에 따라 두 가지 형태의 교육이 있다고 말한다. 시민을 기르는 공교육과 자연인을 기르는 사교육, 즉 가정교육이 그것이다.
루소가 말하는 공교육은 자연적 존재로서의 인간에게 적합하게 조직된 사회나 국가의 교육이론이다. 이는 플라톤의 이상국가의 전례에 따른 것으로 교육은 국가의 기능이 되고, 모든 아동에게 교육은 확대된다. 즉 모든 아동은 평등한 권리에 의하여 동일한 교육을 동일한 방법에 의하여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공교육은 이미 밝힌 바와 같이 이상적인 사회에서 가능한 것이다. 루소의 조국은 이미 없어졌으며 시민 역시 존재하지 않는다고 하였다. 그것은 그가 당대의 사회 환경을 불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에밀」에서는 현실의 공교육에 깊은 회의를 품고 사교육의 구상을 전개하였다. 사교육에 대한 구상은, 일정한 교육제도를 통하여 획일적인 인간을 길러내는 것보다는 아동 각각의 개성을 존중하고 아동의 자연적 본성을 길러내는 것이 교육의 역할이라고 보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참고 자료
한종수, 「루소의 교육사상과 대안 교육운동의 비교분석」, 강원대학 교육대학원, 1992
「루소의 교육사상을 통해 본 국민학교 음악교육의 고찰」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