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마애삼존불상 瑞山磨崖三尊佛像
- 최초 등록일
- 2012.09.04
- 최종 저작일
- 2010.08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소개글
직접답사
목차
Ⅰ. 머리말 1
Ⅱ. 삼국시대 서산지형의 역사적 ․ 지리적 환경 1
Ⅲ. 서산마애삼존불상의 도상 해석에 관한 견해 1
Ⅳ. 서산마애삼존불상 삼존 구성에 관한 견해 2
Ⅴ. 서산마애삼존불상의 양식 2
1. 본존 여래입상 2-4
1)着衣法, 身體 표현
2)頭部 표현
3)光背.臺座 표현
2. 좌협시 반가사유상 4
1)身體표현
2)頭部표현
3)光背, 寶座 표현
3. 우협시 봉지보주보살입상 5
1)身體표현
2)頭部 표현
3)光背, 寶座 표현
4. 서산마애삼존불상의 양식 특징 6
Ⅵ. 맺음말 6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머리말
서산마애삼존불은 본존 여래입상을 중심으로 왼쪽에는 반가사유상(半跏思惟像) 오른쪽에는 봉지보주보살입상(捧持寶珠菩薩立像)이 배치된 삼존불상이다.
도상적으로 볼때 일반적인 삼존 구성은 중앙의 본존을 축으로 양 옆의 협시모살들이 좌우대칭을 이루고 있는 것이 통례이다. 그런데 서산마애불은 좌우비대칭이라는 이례적인 구성을 하고 있어 보살상을 강조하는 의미가 있는 것 같다.
서산 마애불의 도상에 관해 황수영 선생님과 Jonathan W.best는 본존 석가, 좌협시 미륵, 우협시 관음으로 추정하여, 당시 가장 유행하던 신앙 대상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삼존으로 보고 있는 반면 문명대 선생님은 법화경에 의한 수기삼존불인 석가, 미륵, 제화갈라(提華羯羅)로 보고 있어 법화경사상의 교학적인 측면으로 접근하고 있다.
삼존의 제작시기에 관해서는 6세기 말에서 7세기 초, 중엽으로 큰 차이가 없으나 양식 원류가 되는 중국 불상양식의 설정은 각각 다르다. 기존의 연구에서 서산마애불의 양식 원류로 지적되고 있는 중국의 北齊, 北周, 隋 양식은 선적이고 평면적이던 북위 후기 양식이 조형적, 사실적인 唐 양식으로 이행해 가는 과정 중에 나타난 과도기 양식을 이해되고 있다. 한편 서산마애불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것은 서산의 지정학적인 위치이다.
서산마애불의 양식과 비교되고 있는 중국의 남북조․수 불상양식은 다양하면서도 복잡한 전개과정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불상에 표현된 모티프의 단순 비교만으로는 양식적 원류를 명확히 하기 어렵다. 동일한 모티프가 시대에 따라 어떻게 다르게 표현되었는가라는 양식적 차이와 이것이 서산마애불에서는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가라는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 보고자 한다.
Ⅱ. 삼국시대 서산지형의 역사적 ․ 지리적 환경
조법종 ,[한국사연구, 1989]에서 ‘백제는 한강 및 서해안 일대의 포구세력을 중심으로 성장했으며 국호인 십제와 백제의 제가 한자어의 뜻 그대로 나루터를 가리키는 것이라는 견해도 있다. 즉 십제는 열 개의 포구를, 백제는 백 개의 포구를 장학하고 있을 무렵의 국호에 상응하는 것이라고 한다.’처럼 서해 연안에 위치한 태안반도가 당시의 대외교섭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였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참고 자료
서산마애삼존불상의 연구논문, 이경희, 2002
특집논문 : 서산지역의 백제문화 ; 백제(百濟) 서산마애삼존불상(瑞山磨崖三尊佛像) 2005년 공주대학교 백제문화연구소
강우방「미의 순례」,예경,2001
내포문화의 중심 서산의 문화재, 서산시청
서산마애삼존불의 웃음을 볼 수 없다는데... 교양 > 지식교양 > 김헌식의 시시콕콕 방송일 : 2008.05.29
한국의 이스탄불, 서산 교양 > 지식교양 > 테마여행 - 아는 만큼 보인다 방송일 : 2004.04.23
서산마애불에는 백제인의 미소가 있다 교양 > 지식특강 > 최완수의 우리미술 바로보기 방송일 : 2002.04.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