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술의 해학미와 소박미 그리고 민화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12.09.07
- 최종 저작일
- 20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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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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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한국 전통 미술의 시적 특성
2.해학미
3.소박미
4.결론
5.민화
(1) 민화의 정의
(2) 민화의 발생 배경과 어원
(3) 민화의 성격과 특징
(4) 민화의 종류
(5) 민화의 분석
본문내용
(1)유럽인들의 연구:자연성/해학성
일찍이 유럽에서 한국미술품이 관심의 대상이 되었던 것은 19세기말로 거슬러 올라간다. 1981년에 출간된 라이호(Reich) 박물관 소장품 도록은 아마도 유럽에서 한국미술품에 대해 기록한 최초의 문헌에 속하는 것으로 볼 수 있겠다. 이 도록에는 벌써 한국문화관계 자료들이 인용되는 가운데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민속 품과 미술품에 대해 분석을 가하고 있다. 그리하여 회화의 경우, 산봉우리들과 옹이 박혀 꾸불꾸불한 나무 형태들과 특징적인 한국 산악을 연결짓고 있으며, 구체적으로 “....필치(Ausfugrung)에 관해 말한다면, 자연성(Naturwahrheit)을 저버리지 않았으며, 인간 형태의 표현에 있어서 어진가 딱딱하긴 하지만 해학적으로(Karikiert)처리”되고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한국 예술의 미적 본질을 자연성으로 인식하고, 또 무엇보다도 표현적 특징을 해학으로 보았다는 점은 중요한 대목이 아닐 수 없다.
1902년에 쓴 짐머만(ernst Zimmermann)은 우선 동양 삼국의 미술을 상호 비교한 후, 그 중에 한국 미술 전반이 자연에 대한 편향성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고 전제, 특히 회화에 있어서는 더욱 그러한 특징이 두드러지고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예컨대“순수하고, 건강하고, 자연스런 색깔”이 이용되어 “자연의 순수한 표현에 대한 기쁨이 드러나고 있다.
윌리암 콘(William Cohn)이 집필한 “(1918/19)는 석굴암 조각을 주로 다룬 논문인데, 특징적인 것은 석굴암 부조의 십대제자상들에 관한 것이다. ”그것들은 동아시아에서 가장 높은 인간 유형을 구현하고 있다. 정신성에 의해 이룩된 육체, 태도,제스쳐, 가장 강력한 집중과 의지력에 의해 표현된 손들은 그 점을 말해 준다. 그리하여 한국 승상들의 강하게 웅집된 실루엣이 이것들과 비교되는 7세기말의 용문 칸칭수 석굴의 29승상들을 능가한다고 매듭지었다.
한국 조각의 한 예를 정신성의 표현으로 본 콘의 평가는 한국 미술의 해석의 한층 차원 높은 미학적 계기로 끌어올린 발전적 성과로 이해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