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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2.09.08
- 최종 저작일
- 20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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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야수파 앙리 마티스의 생애, 야수파 앙리 마티스의 작품 특징, 야수파 앙리 마티스의 혁명기, 야수파 앙리 마티스의 회화론, 야수파 앙리 마티스의 색채표현, 야수파 앙리 마티스의 작품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야수파 앙리 마티스의 생애
Ⅲ. 야수파 앙리 마티스의 작품 특징
Ⅳ. 야수파 앙리 마티스의 혁명기
Ⅴ. 야수파 앙리 마티스의 회화론
Ⅵ. 야수파 앙리 마티스의 색채표현
Ⅶ. 야수파 앙리 마티스의 작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야수주의의 형성에는 3개의 그룹으로 나뉠 수 있는데 파리 국립 미술학교 귀스타브 모로를 중심으로한 마티스, 마르케, 망갱, 퓌이, 샤투파로 알려진 블라맹크, 앙드레 드랭 그리고 르 아브르 출신의 프리에츠. 뒤피, 브라크이다. 야수파화가들은 반고흐와 고갱의 작품 속에서 예술의 본보기를 발견했는데 그것은 색채가 이미 자연의 재현 수단이 아니라 예술가의 감동, 사념의 표현으로서 독자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다는 교훈이다. `나의 눈앞에 있는 것을 그대로 그리기 위해서가 아니라 나 자신을 보다 강렬하게 표현가시 위해서 색채를 사용한다.`는 반 고흐의 말이 야수주의 자체의 정의일수 있다. 야수파의 색채의 항연을 오래 지속되지는 않았는데 1904년과 1906년에 전시된 세잔느의 회고전이 야수파 화기들의 전향에 중요한 지표가 되었다. 야수파 화가들은 강한 개성과 기질, 개인주의적 성향이 강한 화가들이었다. 야수주의의 일관된 특성을 추출해 내기란 매우 힘든데, 이론가와 이론이 없기 때문에 더욱 그러하다. 그러나 우선 우리의 눈에서 발견할 수 있는 것은 색채의 강렬함이다. 오직 순색조에만 의존하고 각 색조간의 직접적인 대비, 거친 터치, 종래의 투시법, 양갑, 명암법을 무시하고 색조의 뉘양스, 전조를 묵살한다.
<중 략>
Ⅶ. 야수파 앙리 마티스의 작품
그의 작품 중 강렬한 인상으로 다가오는 작품 중 "마티스 부인의 초상화"가 있다. 이 작품이 전시되고 나서 그가 들은 것은 노골적인 괴벽이라는 비평가들의 어쩔 수 없는 평가였지만, 지금도 코를 둘러싸고 있는 강한 녹색선은 우리를 흥분하게 만들기에 충분하다. 강한 표현, 얼굴을 채우고 있는 주황과 초록색은 인공의 묘한 깊이를 느끼게 하고 있다. 이후 마티스의 작품에는 비유럽적인 요소(원시미술) 들이 상당부분 등장하게 되는 데 "분홍양파들이 있는 정물"가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본질들을 줄여 버리는 이러한 일, 즉 표현해야 할 회화적인 요소들의 수를 감소하는 일은 마티스의 화가로서의 경력에 있어서 핵심적인 발전으로 일컬어지고 있다. 그는 옛 대가들의 교훈을 결코 소홀히 하지 않았으며 순수회화의 문제에 사로 잡힌 명철하고 신중한 교양인이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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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크마 에서스(2006) : 순수 색채를 찾아서, 사실주의와 장식, 앙리 마티스, 서울 : 마로니에 북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