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통신] 디지털 워터마킹 2
- 최초 등록일
- 2002.11.29
- 최종 저작일
- 2002.11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이것은 디지털 통신 시간에 세미나 발표했던 자료입니다. 한글 발표자료이고 파워포인터 자료도 있습니다. 같은 제목에 1번 자료를 찾아서 쓰시면 됩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가격은 두개 합쳐서 1000원입니다
목차
저작권 문제의 등장 배경
아날로그
디지털
저작권
디지털 워터마킹 정의
디지털 워터마킹에 대한 요구사항
디지탈 워터마킹의 분류
디지털 워터마킹의 응용분야
저작권 보호
암호화구현
인터넷 인증방식
방송모니터링
DVR
불법 복제 추적(Transaction Tracing, Fingerprinting)
마무리(현황)
본문내용
디지털 워터마킹 정의
텍스트, 이미지, 비디오, 오디오 등의 디지털 컨텐츠에 원 소유주만이 아는 마크(Mark)를 사람의 육안이나 귀로는 구별할 수 없게 삽입하고 이를 네트워크에서 제공하고 배포
워터마크라는 용어는 지폐 제작과정에서 유래된 용어로서 지폐 제작과정에서는 젖어있는 상태에서 그림을 인쇄하고 이를 말린 다음 양면을 인쇄하게 된다. 이처럼 젖어있는 상태에서 넣어진 그림을 워터마크라 부른다.
흔히 위조지폐 여부를 가리기 위해 지폐를 불빛에 비추어 보았을 때 지폐의 안쪽에 보이는 숨은 그림이 워터마크이다. 중세기 때 비밀스러운 연애편지나 유서, 혹은 군사목적의 통신문을 쓸 때 약품 처리를 하여 받은 사람이 특수한 처리를 해야 편지를 읽을 수 있는 처리과정도 일종의 워터마크 기술(Covert Communication)에 속한다. 즉, 비밀표시(마크)를 보통의 문서나 편지 속에 숨겨서 보낸다는 의미에서는 일종의 워터마킹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