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서양문화]한국소설에서 포스트 모더니즘 작품을 선택해서 포스트 모더니즘적인 양상에 대해 서술 - 이인화의 포스트모더니즘적 소설
- 최초 등록일
- 2012.09.13
- 최종 저작일
- 20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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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소설에서 포스트 모더니즘적 성격을 보이고 있는 작품을 선택해서 그 포스트 모더니즘적인 양상에 대해 서술하였습니다.
- 이인화의 포스트모더니즘적 소설 <내가 누구인지 말할 수 있는 자는 누구인가>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성심껏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한국소설에서 포스트 모더니즘적 성격을 보이고 있는 작품을 선택해서 그 포스트 모더니즘적인 양상에 대해 서술
- 이인화의 포스트모더니즘적 소설 <내가 누구인지 말할 수 있는 자는 누구인가>
Ⅲ.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포스트모더니즘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대중사회 도래와 함께 등장한 새로운 대중문화와 예술에 대한 관점으로서 고급문화와 대중문화의 구분이 무너진 다원주의적 특성을 지니다. 이후 1960년대부터는 서구에서 활발한 논쟁이 이루어졌으며, 우리나라에서는 1980년대 이후부터 이슈가 되기 시작하였다.
‘포스트모던(Postmodern)’이라는 용어가 처음 등장한 것은 1946년 영국의 역사가 토인비(Arnold Toynbee)의 ‘역사 연구’ (A Study of History) 제3권에서 19세기 중엽 서구세계의 합리주의가 붕괴되면서부터 대두한 새로운 역사적 시기를 기술하기 위해서 처음 사용되었다고 알려져 있지만 이미 1930년대부터 유럽의 몇몇 문학 비평가들에 의하여 사용된 용어였다.
‘포스트(post)’란 ‘탈(against)’이나 ‘후(after)’의 의미를 가지는데, 포스트모더니즘은 20세기를 대표하는 모더니즘(modernism)에 대한 반발로서 이해될 수가 있다.
여기서의 반발은 모더니즘 자체에 대한 반발이 아니라, 모더니즘이 한정된 엘리트 중심적으로 고급화되어가던 체계에 대한 반발이었다.
다시 말해, 초보자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미술작품, 문학작품, 음악작품 등은 고급 기술의 전수를 위해서 교육기관을 설치하는 등 예술과 문화의 고급화를 추구해온 것에 대해 일었던 반발이었다. 그 결과로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이 외면했었던 예술 분야에 관심을 갖는다.
소설의 경우에는 그 동안 문학작품으로서 인정받지 못했던 공상과학소설, 서부소설, 외설소설 등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졌고 미술, 음악, 건축, 무용 등에서도 고급예술과 저급예술의 구분이 배격을 받았다.
더 나아가 ‘탈장르화’`라는 특성도 나타나는데, 이는 예술 장르간의 구분이 모호해진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현대의 예술은 20세기 초반까지도 가능했던 확실한 장르의 구분이 더 이상 적용되기 어렵다는 것을 보여준다.
참고 자료
강운석, 한국 포스트모더니즘 소설 연구, 국학자료원, 2000
김승희. 코라 기호학과 한국시-탈구조주의로 한국시 읽기, 서강대 출판부, 2008
김욱동, 포스트모더니즘의 이해(현대의문학이론), 문학과지성사, 2004
나병철, 소설의 이해, 문예출판사,1998
한국 현대 소설 탐구, 김정진, 박이정,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