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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말론 - 요한계시록 20장에 나타난 천년왕국

*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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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2.09.14
최종 저작일
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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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총신 최홍석 교수님의 종말론 과제, 계시록 20장에 나타난 천년왕국에 대한 소논문

목차

1. 서 론

2. 본 론
가. 계시록 20장의 위치
나. 계20:1-6절 주해
다. 천년왕국에 대한 주요 학설들의 견해들

3.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천년왕국에 대한 언급은 계시록 20장에서 발견되며 그 말씀을 어떻게 이해하느냐에 따라 의견이 나누어진다. 천년왕국에 대한 해석들을 보면 네 가지 중요한 견해들이 대두된다. 이 네 가지 견해는 역사적 전천년설, 후천년설, 세대주의적 전천년설, 무천년설이다. 초대교회로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인정되는 천년왕국에 대한 해석은 변했다. 우리 총신에서는 박형룡 박사 이래 역사적 전천년설이 가르쳐지고 있다. 과연 어떠한 설이 맞는지는 정확히 말할 수는 없다. 그러나 이렇게 해석이 나눠지는 천년왕국에 대한 자기 나름대로의 정리가 필요하다고 느껴진다. 이 과제를 통해서 먼저 천년왕국이 등장하는 계시록 20장의 주해로 시작하여, 천년왕국에 대한 주요 견해인 역사적 전천년설과 세대주의적 전천년설, 후천년설, 무천년설에 대해서 알아보고 나름대로의 결론을 내려 보고자 한다.

<중 략>

1) 역사적 전천년설
전천년설 주창자들은 요한계시록 20:1-10의 “천년”이란 말을 문자적으로 해석하여, 예수께서 재림하셔서 먼저 사탄을 천년 동안 가둔 후 부활한 성도들과 당시 살아있던 모든 성도들과 함께 예루살렘을 중심으로 지상에 자신의 천년왕국을 건설하여 “천년”동안 세상을 통치한다고 본다. 또한 “천년”이 지난후 주님은 사탄의 세력과 마지막 전쟁을 벌여 사탄의 세력을 완전히 멸하고, 그 다음 죽은 불신자들이 부활하게 되고, 그들에 대한 마지막 대심판을 통해 영원한 지옥의 형벌에 처하고, 그 후 영원한 신천신지(新天新地)가 이루어진다고 보는 것이다.37)
이들은 요한계시록 20장의 천년왕국 묘사를 19장에 나타나는 주님의 재림사건 이후에 연속되는 것으로 간주한다. 즉 20장의 용을 가두는 사건은 재림이후에 있을 일이며, 주님의 통치를 영적인 것이 아니라 재림 후에 있을 예수님의 실제적인 통치로 생각하는 것이다. 이 주님이 통치하는 왕국에 성도들이살아서(육체적인 부활) 참여한다고 본다. 그 후에 사탄이 잠시 놓임을 당할 것이고, 왕국에 있던 사람들도 이 사탄의 유혹에 반응을 보이게 되며, 최후의 대반란(곡과 마곡의 전쟁)이 일어날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이 마지막으로 모든 악을 심판할 것이라고 본다.

참고 자료

국내 서적
박윤선.「성경주석 요한계시록」서울: 영음사, 1980.
최갑종. “계시록 20:1-6의 해석과 천년왕국설”,「신약논단 제6권」서울: 한들출판사, 2000.
한정건. 「종말론 강해」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92.
Erickson, Millard J. 이은수 역.「종말론」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94.
Erickson, Millard J. 목창균 역.「현대종말론 연구」서울: 생명의말씀사, 1996.
Hendrickson, W. 김영익·문영탁 공역.「요한계시록 주석」서울: 아가페출판사, 1983.
Hoekema, Anthony A. 류호준 역.「개혁주의 종말론」서울: 기독교문선교회,1992
Johnson, Alan F. 「요한계시록」엑스포지터스 성경주석연구주석 서울: 기독지혜사, 1990
Kuyvenhoven, Andrew. 심재승 역.「쉽게 풀어 쓴 개혁교회의 종말론」 서울: 도서출판 이레서원, 2001.
Ladd, G. E. 신성종 역.「하나님의 종말에 관한 문서들」서울: 성광문화사, 1992
Morris, L. 김근수 역. 「요한계시록」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83
Mounce, Robert H. 홍철역 역.「요한계시록」서울: 생명의 말씀사, 1987
Vos, Geergardus. 이승구·오광만 역.「바울의 종말론」서울: 엠마오, 1993.
Wilcock, Michae. 정옥배 역.「요한계시록」서울: 두란노서원, 1988.
Walvoord, John F. 장동민 역.「요한계시록」서울: 두란노서원, 1988.
*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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