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축제, 마츠리
- 최초 등록일
- 2012.09.24
- 최종 저작일
- 20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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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의 마츠리에 관해 쓴 레포트입니다.
A+을 받은 레포트 입니다 ^^
목차
Ⅰ.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방법
Ⅱ.본론
1. 마쓰리(祭り)의 개념
2. 마쓰리의 기원과 의미
3. 마쓰리의 절차
4. 마쯔리의 성격
5. 일본의 3대 마쓰리
6. 마쓰리가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
7. 한ㆍ일 축제의 비교
8. 현대의 마쓰리가 가지는 의미
Ⅲ.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세계 각지에서는 수 많은 축제가 행해지고 있다. 이러한 축제들은 그 나라의 문화와 역사, 사회 전반을 반영하는 것으로 한 국가의 민족성이나 사회의 본성과 구조까지 이해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로 이용될 수 있다.
일본은 고유 전통신(神)에게 제례와 의식을 행하고 그들만의 전통의식으로 각양각색의 마쓰리 문화를 가지고 있다. 마쓰리의 나라라고 할 정도로 일년 내내 어디서인가 마쓰리가 열리고 있고, 마쓰리 때에는 모든 사람들이 한데 어울려 열광하고 환호한다. 이처럼 갇혀있는 전통이 아닌 현대와 어울리는 형태로 생활 속에 숨 쉬고 있다. 하지만 그 사회 내부에 모습은 어느 곳이든 여러 모순과 그들만이 알고 있는 구조를 통해 이루어져 있을 것이다.
집단을 위해 자기희생을 서슴지 않지만, 큰 책임은 회피하려는 두 가지 이면을 가지며 일중독 샐러리맨으로 대표되어지는 일본 남성들은 왜 마쓰리의 기간에는 어둡고 지친 모습을 버리고 훈도시만을 두른 채, 가마를 매고 마을을 돌아다니며, 큰 함성을 지르는 것일까?
<중 략>
지역사회 전체의 참가의식을 선행하는 마쓰리는 지역사회의 협동심을 고양시키는 역할을 한다. 반대로 참여하지 않게 되면 체면의 문제도 생길 수 있다.
또한 외지인들과 섞여 사는 일상사가 분주해지고 친족 중심의 사회에서 벗어나면서, 제사에도 일상의 질서가 개입되기 시작했다. 주최 측과 관람객의 현실적 눈높이에 맞추어 시간도 밤에서 낮 혹은 저녁으로 바뀌었다. 신관의 관계와 일상의 풍요라는 원칙적인 목적은 유지하되, 일상의 풍요 쪽으로 무게중심이 옮겨갔다. ‘제사’ 보다는 ‘마쓰리’ 하는 용어에 흥겨운 축제성이 부여되면서 제사의 일상화가 이루어진 것이다. 물론 신사에서 직접 관할하는 마쓰리도 있고, 특정 종교단체에서 주관하는 마쓰리도 있지만, 실제로는 지역상인연합회 같은데서 주최하는 세속적인 소규모 마쓰리가 흔하다.
참고 자료
이지선 저 『일본의 전통문화』 제이앤씨 2008
임일규 저 『현대일본사회 혼네 깊이 읽기』 문예원 2009
이찬수 『일본정신』 모시는 사람들 2009
김양주 『축제의 역동성과 현대일본사회』 2004
- 논문
손규정 「도쿄ㆍ교토ㆍ오사카 마쓰리에 대한 연구」 원광대학교 2006
권도영 「일본사회에서 현대적 마쓰리의 기능과 의미에 관한 고찰 : 요사코이 마쓰리 사례를 중심으로」
전북대학교 2009
- 사이트
http://www.jnto.go.jp/kor/TD/Festivals/festivals.html
http://matsuri.com2.jp/
http://www.matsuri.com/
http://www.yosakoi-soran.j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