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마케팅 시장분석] 디지털 컨텐츠 시장연구

*세*
최초 등록일
2002.11.30
최종 저작일
2002.11
34페이지/ MS 워드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열심히 만든 겁니다. 많은 도움 되기 바랍니다.

목차

Chapter 1.
1. Contents의 개념 (定義)
2. 문화 컨텐츠의 정의
3. 문화 컨텐츠의 특성
1) 복제가 가능해지므로 대량생산이 가능
2) 컨테츠화 과정에서는 비교적 높은 비용이 요구 됨
3) 문화원형을 컨텐츠화 하였을 때 새로운 권리 관계가 생기게 된다.
4. 문화 컨텐츠의 BM과 문화 컨텐츠 시장
1) 문화 컨텐츠 BM
A. 수입 창출형
(1) 온라인 판매(Online Sales)
(2) 검색 에이전트 서비스(Directory/Search Engine)
(3) 커뮤니티 운영(Community management )
(4) 전자 출판(Web Publishing)
(5) 컨텐츠 서비스(Contents Service)
B. 브랜드 이미지 구축형
C. 비용 절감형
2) 문화 컨텐츠 시장 특성

Chapter 2.
1. 사례 조사
1) 동국대 디지털 박물관
2) 경북궁 민화 연구회
3) 문화원형 디지털화 사업
4) 수입 창출 모델 사례
2. 공예품을 컨텐츠로 한 사업화 계획
1) Modeling
a) 사업 모형
b) 시장 분석
3. 문화 컨텐츠 시장의 바람직한 시장구조
1) 현재 시장구조의 문제점
사례) 애드뱅크의 저작권 침해 사례
2) 문화컨텐츠 시장의 바람직한 구조와 가격 결정
A. 저작권법에 대한 개념 변화 필요성 및 변화
B. 구조적 문제 해결을 위한 우리의 제언
C. 범세계적 인터넷 저작권 집중관리단체의 속성
D. 범세계적 인터넷 저작권 집중관리단체의 과제
(1) 관리의 주체
(2) 저작물 집중관리의 범위
(3) 공정이용 허락의 문제
(4) 이용의 감시 및 측정
(5) 사용료의 지불 체계 및 이용 계약 형태
4. 문화 컨텐츠 가격결정에 관한 우리의 제언
1) 정보 및 디지털 문화 컨텐츠는 공짜가 되어야 하는가?
2) 디지털 문화 컨텐츠의 한계비용은 정말 0인가?
3) 디지털 문화 컨텐츠를 만드는데 소요되는 비용
4) 디지털 문화 컨텐츠의 가격결정의 기준
5. 결론

본문내용

컨텐츠란 무엇인가?

1. Contents의 개념 (定義)
사실 아직 컨텐츠에 관한 정확한 정의는 내려져 있지 않다. 새로운 분야이기도 하고 아직 연구가 깊이 이루어 지지 않은 분야이기 때문이다. 컨텐츠가 가지는 성격별로 내려져 있는 정의를 살펴보면

1)「컨텐츠」개념의 발상지는 사실상 한국
「Contents란 ‘내용물’이란 뜻으로 1990년대 중반 유럽 국가들이 「Content」라는 용어를 쓰기 시작한 것이 효시

2) 컨텐츠는 꿈·모험· 사랑 ·감동으로 빚는 상품이자 작품
컨텐츠 원형 → 컨텐츠 작품 → 컨텐츠 상품으로 변화하는 것이 통례 따라서
콘텐트 비즈니스 기본 단위인 컨텐츠 상품에는 원형 및 작품의 성질이 내포
컨텐츠는 무형의 경험재화로서 공산품 등 유형재화와는 달리 고객에게 꿈 ·모험· 사랑 · 감동으로 압축되는 정신적, 감성적 가치 및 효용을 전달

3) 컨텐츠는 저작권을 주장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원작
컨텐츠를 “미디어를 통해 표출될 수 있으며 권리 관계(원작권 또는 2차, 인접저작권등)을 주장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원작”으로 정의
· 유사한 정의로는 “문자, 영상, 소리 등의 정보를 제작하고 가공해서 소비자
에게 전달하는 정보 상품” (일본 컨텐츠 비즈니스의 연구회)등 다수

참고 자료

없음

자료후기(4)

*세*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마케팅 시장분석] 디지털 컨텐츠 시장연구
AI 챗봇
2024년 09월 02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6:17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