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 크리스토프 마이요의 `신데렐라`에 나타난 페미니즘
- 최초 등록일
- 2012.09.28
- 최종 저작일
- 20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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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목차 보시면 자세히 나와있어요~~
페미니즘과 포스트페미니즘의 정의에 대해선 짧게 끝나고요.
장 크리스토프 마이요의 신데렐라 (발레 연극)를 페미니즘 관점에서 길게 설명하였습니다.
일반적인 신데렐라를 페미니즘 관점에서 조사하시는분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어떻게 보면 부족한 내용일지 모르지만 이런 자료는 찾기 드물고 재밌는 내용입니다.
목차
Ⅰ. 페미니즘(Feminism)
1. 페미니즘
(1) 정의
(2) 특징
2. 포스트페미니즘
(1) 정의
(2) 특징
Ⅱ. 장 크리스토프 마이요「신데렐라」
1.「신데렐라」작품내용
(1) 줄거리
(2) 작품의 특징
2. 페미니즘의 관점에서 본「신데렐라」
(1) 마이요의 신데렐라에 없는 ‘신데렐라 콤플렉스’
(2) 계모와 이복남매에 대한 비판적 관점
3. 「신데렐라」에 대한 견해
(1) 작품 선정 이유
(2) 페미니즘 관점에서 내가 본 ‘신데렐라’
Ⅲ. 참고문헌 및 출처
본문내용
Ⅰ. 페미니즘(Feminism)
1. 페미니즘(Feminism)
(1) 정의
페미니즘이란 여성억압의 원인과 상태를 기술하고 여성해방을 궁극적 목표로 하는 운동 또는 그 이론을 일컫는다. 1960년대의 급진적인 변혁운동은 여성의 성해방운동을 낳았고, 자본주의 또는 남성 중심적인 가부장제로 인해 억압받고 있는 여성을 해방시키고자 하는 정치적 실천과 담론의 집합을 지칭하는 용어이다.
(2) 특징
페미니즘은 여성의 문제에 대해 정치적으로 해결하려는 경향을 띤다. 평등권 쟁취를 가장 중요한 과업으로 생각한다. 가부장주의에 대해 비판적인 태도를 유지하며 미디어가 움직이는 대중문화에 의혹의 시선을 보내며, 그런 문화가 지탱하고 있는 소비주의를 불편하게 생각한다.
<중 략>
안무의 다양성에 비친 여성
안무를 보았을 때, 사회에서 기본적으로 힘 있고 당당할 것이라고 여겨지는 남성의 존재(왕, 아빠)는 생각보다 웅장하지도, 당당하지도 않았다. 그에 반해 신데렐라, 친엄마, 계모의 안무는 상당히 폭넓고 다채로웠다. 온 무대를 이용하며 상체를 격렬하게 움직였다. 이러한 안무의 의도를 생각해볼 때 남성을 멋있고 힘 있는 존재로 그려내기 보다는 여성의 모습을 당당하고 힘있게 그려내어 페미니즘 성향을 안무 속에 내포시켰다는 생각을 한다.
· 자아를 살아가는 여성의 필요성
마이요의 신데렐라에서도 필요한 것이 있다. 바로, 사회적 제약을 받지 않고 자아를 찾아가는 여성이다. 공연에서 보면 계모와 딸들이나 신데렐라는 집에만 갇혀 있다가 무도회 초대장을 받고서야 무도회장에 가서야 밖으로 나오게 된다. 여성이 가부장제 지배 이데올로기 아래 무의식적으로 ‘여성은 집에 있는 존재’로 여겨지고 있다는 생각을 한다.
마이요의 신데렐라에서는 신데렐라의 성격과 행동 등의 모습에서 페미니즘 성향을 나타내었다. 하지만 내 견해로는 그 것을 더 깊이 파고들어 가정에 갇힌 여성을 사회 밖으로 나오게 하여 스스로의 인생을 개척하는 여성으로 변화하는 이미지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당당하고 주체적인 신데렐라의 모습은 공연에서 자주 볼 수 있었지만 자신의 삶을 개척해 나가고 자아를 찾아가는 모습은 볼 수 없었다.
참고 자료
· 사이트
http://www.dancetheory.pe.kr 춤 이론 연구소
http://www.youtube.com/watch?v=fRWRpQpwX6E&feature=p_badtags_embedded
http://www.youtube.com/watch?v=C3LDBLGZYGk
http://www.youtube.com/watch?v=DEFf2ZeoOLM
· 논문
1990년대 한국 현대무용 작품에 나타난 페미니즘 특성 연구 / 양세진
·뉴스
주간한국, 아츠뉴스, 프레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