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및 교육사 리포트
- 최초 등록일
- 2012.09.30
- 최종 저작일
- 2010.06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교육철학 및 교육사 중간고사 요점정리로 활용하셔도 좋습니다 ^^
목차
1.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존재했던 다음 교육기관들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2. 우리나라 과거제도의 기원과 조선시대 과거의 종류와 특징, 그리고 과거가 교육에 기친 영향에 대하여 논하시오.
3. 실학자들의 전통교육에 대한 비판과 교육개혁을 위한 주장들을 정리하고 비교해 보시오.
4. 개화기 서구식 근대 학교의 설립은 크게 세 갈래로 전개 되었다. 그 각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5. 다음 사항에 대하여 간단히 설명하시오. (3-5줄)
7. 다음 인물의 생애와 교육적 업적과 교육사상을 조사하시오.
본문내용
1.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존재했던 다음 교육기관들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교육기관별로 교육목적, 입학자격, 설립주체, 교육과정(교육내용), 교육방법등을 중심으로. 태학, 경당, 화랑도, 국학, 국자감, 향교, 12도, 학당(4부학당), 사학, 서당, 성균관, 서원.
태학-서주시대부터 존재했던 중국 고대의 대학으로 당나라와 송나라 때에는 국자학과 병존하였다. 박사는 전국시대부터 생긴 관직으로, 이들은 태학에서 교수업무를 담당하였다. 학생들을 부르는 명칭은 시대마다 조금씩 달랐는데 박사제자, 태학생 또는 제생이라고 불렀다.
태학에 입학할 수 있는 자격도 시대마다 달랐는데, 당나라 때는 5품 이상 문무관의 자손으로 그 자격을 제한했는데 반해 송나라 때는 8품 이하 문무관의 자제와 서민들이 입학할 수 있었다. 유가의 오경을 기본교재로 삼았다. 당나라 때는 예기춘추좌씨전 시경 주례 상서 논어 효경을 주교재로 삼았다. 송나라 때도 사서와 오경을 학습하였다.수업 연한도 시대마다 달랐지만 시험제도와 방학제도, 관리제도 등은 유사하였다. 중국의 태학은 중국 역사상에서 걸출한 인재를 많이 배출하였으며, 학술, 문화 등 방면에서 그 공헌도 컸다.
경당- 《구당서》 고구려 사람들은 "책을 좋아하여 문지기·말먹이의 집에 이르기까지 거리마다 큰집을 지어 경당이라 부르며 자제가 결혼하기 전에는 밤낮으로 이곳에서 책을 읽고 활쏘기를 익힌다"고 하였으며, 《신당서》에도 같은 내용이 적혀 있다.
이로써 경당이 평민층의 미혼 남자들에게 글과 활쏘기를 가르치는 민간교육기관이었음을 알 수 있다. 다만, 경당이 언제 처음 설립되었는지는 기록이 전혀 없어 알 수 없는데, 촌락사회 이래의 미성년자 집단교육 전통을 이은 것일 수 있으며, 소수림왕 2년(372)에 설치한 태학이 중앙의 상류층 자제들을 가르치는 국가교육기관으로서 자리잡은 뒤에 널리 유행했을 개연성이 있다.
화랑도 - 국선도·풍월도·원화도풍류도라고도 한다. 《삼국유사》에는 ‘무리를 뽑아서 그들
게 효제와 충신을 가르쳐 나라를 다스리는 데 대요를 삼는다’라고 하였다.
참고 자료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재
교육철학 및 교육사 유인물
인터넷 네이버 백과사전, 다음카페, 신문자료
한국 교육사학 제 19집(한국교육사학회,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