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사프린트용
- 최초 등록일
- 2012.10.04
- 최종 저작일
- 20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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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등 미술교육론 시간 발표한 발표자료입니다.
목차
1. 미술사란?
2. 미술사 교육의 전개
3. 사회적 구성으로서의 미술사
4. 미술사의 실제
5. 교육안에서의 미술사
6. 미술사를 통한 사회적 의식의 발전
7. 결론
본문내용
1. 미술사란?
미술사는 미술 작품을 연구하고 그 역사적 발전을 추적하는 학문이다. 오늘날 다양한 층위를 형성하는 시각문화를 보다 잘 읽을 수 있도록 하는 학문분야로써 근대 계몽주의 사고 이후 교육의 장에서 지속적으로 강조 되고 있다. 고대의 유적과 유품조사, 귀속의 결정 등은 일반적으로 고고학 분야에 속하지만, 고고학과 미술사의 구별이 명확하지 않아 미술사에서 다루어지기도 한다.
고대 미술사는 작품을 연대기적으로 해설한 플리니의 ‘자연사(1세기)’와 지역별로 나누어 쓴 파우사니아스의 ‘그리이스 주유기’가 대표적이다. 초기 이러한 미술사적 전통은 후대 르네상스시대에도 계승된다. 예술가들의 업적에 대한 정리를 한 르네상스 시대 기베르티의 <비평사>가 전자를 계승한 예라면 위대한 화가, 조각가, 건축가의 생애를 정리한 바자리는 후자를 계승한 대표적 예라 할 수 있겠다. 또한 바자리를 계승한 반 맨더, 리돌피, 말바샤, 발리오네, 벨로니 등 여러 미술사가가 있지만 미술사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은 빈켈만에 의해 비롯되었다. 그의 <고대미술사>는 조각과 회화를 당대 민족의 정신의 가장 고귀한 표상으로서 취급하였다. 철학자 헤겔은 이를 보다 강화하였고, 이와 다르게 미술을 문화적 맥락으로 다룬 이는 부르크 하르트를 들 수 있다.
<중 략>
<교사의 갈등 해결의 기술>
- 학생들에게 하나 이상의 답이 있는 열린 질문들 하는 것을 포함해 반성적 사고를 요구하 나 교사 자신의 답을 일방적으로 요구하거나 토론을 지배하도록 해서는 안 된다.
- 토론에 참여하여 학생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모든 반응들을 같이 존중해주어야 한다.
- 토론이 오랜 시간 동안 옆길로 벗어나지 않도록 해 주어야 한다.
- 토론 시간을 다양화 해야 한다. 토론을 미술사 강의, 연구, 그리고 스튜디오 프로젝트들과 연계하여 학생들의 관심사들과 폭넓은 인간 관심사들의 관점에서 주제들, 논제들, 그리고 형식을 비교하고 대조하여야 한다.
- 무책임한 진술들에 대해 적절히 대처하여야 한다.
- 학생들이 존중과 열린 마음으로 주제들에 대해 토론하도록 격려해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