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이론 17장 사이버 커뮤니케이션 이론
- 최초 등록일
- 2012.10.05
- 최종 저작일
- 20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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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커뮤니케이션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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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인터넷의 발명과 성장은 텔레비전이 등장한 이래 지난 40년 동안 커뮤니케이션에서의 가장 큰 변화라고 할 수있다 . 이 장에서는 티지털 커뮤니케이션을 다루게 됨 여기에는 인터넷을 비롯해 멀티미디어인 CD - ROM이나 가상현실을 제공하는 컴퓨터 소프트웨어 등 인터넷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지 않는 뉴미디어도 포함된다
1.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의 주요 개념
1) 사이버공간
- 사이버 공간이란 컴퓨터의 네트워크화로 컴퓨터 내에 번져 나가는 정보 세계를 의미하며, 이는 정보화 사회를 상징하는 개념으로서, 물질적인 실체와 떨어진 가상공간을 말한다. 사이버 공간은 1984년에 캐나다의 공상 과학 소설가 윌리엄 깁슨이 만든 말로서, 현실 세계와 가장 큰 차이점은 거리감이 없다는 것이다. 또한 컴퓨터 망에 참가하는 사람은 익명성이 높고, 자기의 신분을 은폐할 수도 있고 한 사람이 복수의 인물을 연출하여 각종 정보나 주장을 펴기도 한다.
오늘날 사이버 공간의 이용범위는 더욱 확대되어 월드와이드웹과 인터넷, 전자우편리스트, 전자토론그룹과 포럼, 채팅룸, 인터액티브 멀티미디어 게임 그리고 전자우편까지 포함하는 용어로 쓰인다. -
<중 략>
5) 디지털 에로스, 온라인상의 이성교재에 대한 연구
-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이 보다 견고한 정서적 관계를 형성하는 동인은 아마도 인터넷으로 맺어진 관계가 대면 접촉을 통해 이루어진 관계 보다 더 매력적일 수 있는 이유를 찾아보기 위해 여러 연구자들이 연구를 수행하였다. 특히, 월더는 1996년 대인 커뮤니케이션 보다 사회적으로 더 바람직한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을 ‘하이퍼 퍼스널 커뮤니케이션’이라고 명명하였다. 그래서 그는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에서 상대방을 더 매력적으로 보는 데에는 세 가지 요인이 중요하게 작용한다고 제시하였다.-
6) 인터넷 중독에 대한 연구
- 인터넷 사용으로 일어날 수 있는 부정적 효과 중의 하나가 인터넷 중독이다. 인터넷 중독 분야에 관한 대표적 저술가인 영은 인터넷 이용자가 5백만 명에 이르며, 채팅룸이 온라인 중독의 주된 발생지라고 경고하였고 그는 인터넷 중독을 충동적 도박에 비교하였다. 하지만 인터넷 중독이라는 개념을 비판하고 용어 자체를 반대하는 전문가들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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