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적 지식의 기본적 성격과 사회과학 발표문
- 최초 등록일
- 2012.10.13
- 최종 저작일
- 20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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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문사회과학에서 과학적인 논증방법을 통해 지식을 정의하고자 한 논의들을 흐름에 따라서 총 정리하였습니다.
사회과학조사방법론 수업에서 리포트로 제출한 것인데요, 해당 과목 A+ 받았습니다^^
내용 전반과 각 이론에 대해 제기된 비판을 충실히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제1장. 과학적 지식의 기본적 성격과 사회과학
서론
과학적 지식의 구조와 기능
과학적 지식의 타당성의 근거
과학적 지식에서의 발전의 양태
과학적 지식의 본질과 사회과학의 성격
제2장. 사회과학에서 방법론적인 쟁점의 사회학사적 배경
서론
오귀스트 콩트의 연구 프로그램
콩트의 가정
사회현상의 법칙성
콩트의 한계
뒤르켐의 사회적 사실주의와 경험주의적 방법론
뒤르켐의 두 가지 원칙, 즉 사회적 사실주의와 경험주의적 방법론에 대한 비판
베버의 방법론
이해의 사회학 및 그에 대한 비판
이념형적 방법론 및 그에 대한 비판
가치중립성 원칙 및 그에 대한 비판
베버의 방법론 및 에 대한 비판
독일 사회학의 실증주의 논쟁
비판사회학자들의 비판
포퍼의 비판
비판사회학자들의 재비판
포퍼의 대응
미국 사회학에서의 방법론 논의
파슨즈의 이론
파슨즈 이론에 대한 비판
대안이론의 등장 : 호만스의 교환이론, 가핑클에 의해 주도된 민속방법론
미국의 경험주의적인 연구 전통에 대한 비판
결론: 방법론 논의의 전망
본문내용
제1장. 과학적 지식의 기본적 성격과 사회과학
서론
- 사회과학 방법론에서 가장 핵심적인 문제의 하나는 자연과학의 방법론과 마찬가지로 과학적 지식을 추구하는 학문영역인가 하는 점이다. 이에 대해 근본적으로 과학적 지식은 인간이 가지고 있는 다른 종류의 지식들과 구분되는 지식인가 하는 의문에 지니게 되는데, 과학적 지식을 어떻게 규정하느냐에 따라 사회과학의 성격 역시 다르게 진단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논의들을 다룬다.
과학적 지식의 구조와 기능
- 머튼과 제터버그는 과학적 지식으로서의 이론은 세 가지 요건으로 특징되는 지식이라고 한다.
① 법칙 또는 준법칙적 명제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② 그들 명제들로부터 논리적으로 도출된 가설의 검증을 통해 경험적으로 입증될 수 있고,
③ 관심의 대상이 되는 현상에 대한 설명 내지는 예측이 논리적으로 도출될 수 있는 지식.
<중 략>
- 민속방법론 : 행위자에 의해 주관적으로 인식된 생활세계에 대한 이해를 강조한다. 호만스의 관심이 행태의 법칙의 규명에 있었던데 반해, 민속방법론자들은 어떤 유형의 질서가 존재한다는 인식 그 자체가 사회질서를 가져오는 방법들 가운데 하나가 되고 있다고 보며, 일상적인 생활세계를 엮어지고 있는 모습 그대로 이해하려는데 관심을 두고 있다.
- 미국의 경험주의적인 연구 전통에 대한 비판 :
① 블루머는 상징적 교호(상호)주의의 입장에서 비판하는데, 사회적 상황이 행위자들에 의해 해석되고 또 그러한 해석을 매개로 형성되는 역동적 과정을 도외시한 채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에 대한 단순한 분석은 사회현상의 본질을 근본적으로 왜곡한다고 본다.
② 머튼과 윌러는 실증주의 내부로부터의 비판으로 경험적인 연구들이 경험적인 검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순환론에 대한 비판도 있다.
③ 밀즈를 위시한 체제 비판적인 경향의 사회학자들은 경험주의를 지향하는 자들이 기득권의 유지와 보호를 위한 도구적 기능에 있는 것으로 보거나 과학적이라는 명분 아래 추상적인 현실을 연구하는 것으로 비판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