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신앙과 현대사상 요약 및 서평
- 최초 등록일
- 2012.10.17
- 최종 저작일
- 20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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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개혁신앙과 현대사상 요약입니다.
목차
제1장 개혁신앙과 기독교의 변증
Ⅰ. 서론
Ⅱ. 로마 가톨릭의 변증학 -
Ⅲ. 개혁주의 변증학 - 칼빈의 『기독교 강요』
Ⅳ. 알미니안 변증학
Ⅴ. 대화
Ⅵ. 결론
제2장 개혁신앙과 전통적 로마 가톨릭 사상
Ⅰ. 서론
Ⅱ. 유비
Ⅲ. 희랍적 기초
Ⅳ. 토마스 아퀴나스
제3장 개혁신앙과 현대주의 개신교(Ⅰ)
Ⅰ. 칸트의 철학
Ⅱ. 칸트의 종교
제4장 개혁신앙과 현대주의 개신교(Ⅱ)
Ⅰ. 리차드 크로너 : 철학적 신학자
Ⅱ. 폴 틸리히 : 신학적 철학자
제5장 개혁신앙과 현대 로마 가톨릭 사상
Ⅰ. 서론
Ⅱ. 제2바티칸 공의회
Ⅲ. 그리스도 고백
Ⅳ. 대화
Ⅴ. 쟈끄 마리뗑
Ⅵ. 마리뗑의 추종자들
Ⅶ. 에띠엔 질송
Ⅷ. 온전한 실재론
Ⅸ. ‘나는 철회할 수 없다’
제6장 개혁신앙과 에큐메니즘
서평
본문내용
Ⅰ. 서론 - 이 논의의 주된 목적은 기독교적 인생관을 효과적으로 선포하고 변증하는 것이다.
Ⅱ. 로마 가톨릭의 변증학 - 그리스도를 단순한 ‘이상’이라고 말하는 사람들에 반해서, 창조와 섭리 그리고 나사렛 예수의 삶과 죽음과 부활이 역사적임을 함께 변호한다. 자신의 이성만을 유일한 판단준거로 삼는 사람들에게 우주의 창조주요, 섭리자이신 하나님을 믿을 필요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어야 한다고 주장하게 된다.
Ⅲ. 개혁주의 변증학 - 칼빈의 『기독교 강요』
1. 계시의 명료성 – 성경이 강조하는 바는 특별계시 외에 자연계시에서라도 사람은 하나님께서 세계의 창조주이심을 발견할 수 있다. 먼저 창조주에 대한 바른지식을 가지고서 창조세계에 대한 지식을 가져야 한다. 피조된 우주 안에 나타난 하나님의 계시가 그 극에 달하는 것은 인간의 정신 활동에서이다. 인간의 모든 인격의 활동에서 인간들은 구속계시 외에, 자신의 명백히 드러내신 하나님의 계시에 접하게 되는 것이다.
2. 성경의 위치 – 성경 가운데 나타난 하나님의 계시는 더 놀라운 것이다. 그리스도의 말씀이신 성경만이 그리스도 안에서 행하신 하나님의 구속 행위에 대해 알려 준다. 그러므로 성경의 거울을 통해서만 비로소 일반계시는 그 면목을 드러내게 되는 것이다.
3. 성령의 내적 증거의 필요성 – 성령의 중생하게 하시는 사역에 의한 능력을 얻기 전에는 성경이 마땅히 그런 책이라는 것을 알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4. 일반은총 – 비록 인간이 ‘하나님에 의해 가르침 받은 대로’의 지식을 얻지는 못하지만, 인간이 하나님의 형상의 담지자로서 가지는 지식을 가지고 있다. 인간들은 이 신지식을 억누르려 한다. 인간들이 그것을 억누르려는 필사적인 노력을 함에도 불구하고 계속 이 신의식이 인간에게 남아있다는 것은 그들이 계속해서 하나님으로부터 수많은 은사를 받는다는 사실에도 이유가 있다.
5. 칼빈주의의 변증학적 의의 – 칼빈은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계시와 이 계시에 대한 인간의 반응을 명백히 구분했으며, 하나님 계시에 대한 인간의 반응도 원 상태, 타락 상태, 구속된 상태로 나누었다. 칼빈의 관점에서는 로마주의의 입장이란 기독교적 창조 교의를 바로 다루지 못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