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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가야금의 역사
2. 현재 가야금의 종류
1). 가야금의 구성
3. 산조 가야금의 부분명칭과 그 기능
4. 가야금의 종류에 따른 음역 (조현법)
5. 가야금의 종류에 따른 악곡과 악곡의 특징
6. 개인의견
본문내용
1. 가야금의 역사
가야금(伽倻琴)또는 ‘가얏고’는 우리 나라의 대표적인 현악기의 하나로써 아주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 약 2000여년 정도이다. 가야금과 관련시켜 볼 수 있는 기록은 『삼국지』 위서 동이전 변진 조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삼국사기』에 의하면 ‘대가야’의 가실왕(嘉悉王)은 중국악기를 참조하여 열두 달의 음률을 본떠 12현금을 만들고, 또 성열현(省熱縣) 출신의 악사 우륵(于勒)에게 명하여 12곡을 짓도록 하였다고 전하고 있다. 고대사회에서 음악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컸고, 특히 유교정치이념이 도입된 이후에는 음악 자체가 전제정권의 강화와 호국정신의 고양이라는 목적을 가진 하나의 통치수단으로 받아들여질 정도였다 한다. 우륵이 12곡을 만든 목적 역시 가야 세력의 일체화와 대가야 맹주권의 확인 되었는데. 우륵은 나라가 어지러워지자 악기를 가지고 551년(진흥왕 12년) 신라로 망명을 하게 된다. 진흥왕은 우륵을 국원성(國原城)에서 살게 하고 계고(階古), 법지(法知), 만덕(萬德) 세 사람에게 음악을 배우게 했고, 우륵은 이들 세 사람에게 각각 가야금과 노래, 춤을 가르쳤습니다. 그러나 우륵의 12곡은 이들에 의해 다섯 곡으로 줄어들게 되었다.
<중 략>
가야금곡은 크게 법금으로 연주하는 정악곡과
산조가야금을 이용한 민속악곡으로 나눌 수 있다.
산조가야금 - 산조가야금으로 연주하는 가야금 산조는 그 이전의 가야금곡이 주로 시나위나 봉장취처럼 즉흥적인 선율의 육자백이조의 계면조로 우조, 평조, 경조, 계면조, 석화제, 봉황조 등 점차 다양한 선율로 잘 짜여진 산조가 등장한다.
강태홍류 가야금산조 : 진양조, 중모리, 중중모리, 자진모리, 휘모리, 세산조시
김병호류 가야금산조 : 진양조, 중모리, 중중모리, 엇모리, 자진모리, 휘모리, 단모리
김윤덕류 가야금산조 : 진양조, 중모리, 중중모리, 자진모리, 휘모리, 단모리
김종기류 가야금산조 : 진양조, 중모리, 중중모리, 자진모리, 휘모리
김죽파류 가야금산조 : 진양조, 중모리, 중중모리, 자진모리, 휘모리, 세산조시
성금연류 가야금산조 : 진양조, 중모리, 중중모리, 굿거리, 자진모리, 휘모리, 엇모리
심상건류 가야금산조 : 진양조, 중모리, 자진모리
최옥산류 가야금산조 : 진양조, 중모리, 중중모리, 늦은자진모리, 자진모리, 휘모리
참고 자료
-가야사 김해 문화관광
-문화저널 우리음악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호남인
-국립국악원, 자료실
-국악기 갖고 놀기, 허언
-우리가락가야금연구소, 연구소장
-청주 동창회, 마루
-우리악기, 관리자
-전통악기종류, 다람쥐
-국악기 닷컴
-가야금 학개론
-한양 국악사
-(사)한국무형문화재기능보존협회의